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일 오늘의 증시현황(안철수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2.

목차

    바쁘신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0년 1월 2일 증시 개장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분위기가 사뭇 다릅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더욱 강합니다.

     

    안철수

     

    다만 코스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이를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있고,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이를 모두 소화하고 있어,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과 정치계에 안철수 정계 복귀가 가장 큰 화두입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써니전자와 안랩을 포함한 안철수 관련주들이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일전에 안철수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관련 종목들을 총정리 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증시유럽증시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일모레 중국 대표단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문 서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소폭 상승하면서 마감했지만, 유럽증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29%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2019년 마지막 거래일, 대부분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증시가 2019년 마감일 당일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일본과 대만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만 하락할 뿐 중국과 홍콩, 호주 증시 등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2020년 1월 2일 증시 개장일 코스피지수는 2019년 장마감 지수(2197.67) 대비 +0.16% 상승한 2201.21 포인트로 시작했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현재 오후 12시가 조금 넘은 시점, 전일 대비 -0.84% 하락한 2179.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55종목, 보합 71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82 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앞서,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와 닿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태림포장,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등의 상승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와 의료정밀, 섬유의복,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보험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으며, 금융과 은행, 통신, 운수장비, 건설, 의약품, 증권, 화학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새해 첫 하한가는 코스피 종목 대양금속(009190)이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대양금속은 지난 31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와 주식 등 매매계약 체결 후 거래 종료일 도래 등으로 최대주주가 (주)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 에프앤이조합으로 변경되었다고 공시했고, 이 때문에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차트상으로는 시초 대비 내려오면서 음봉으로 전환하기는 했지만, 코스피지수에 비해서는 흐름이 괜찮습니다.

     

    2020년 코스닥지수는 2019년 장마감 지수(669.83) 대비 +0.40% 상승한 672.53 포인트로 시작했지만, 현재 전일 대비 +0.13% 상승한 670.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12종목, 보합 132종목, 하락 50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코스피 시장보다는 분위기가 조금 더 낫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살펴보면 코스피에 비해 상승 업종이 눈에 띄게 많이 보입니다. 특히 케이엠더블류와 서진시스템, 오이솔루션, 에이스테크 등의 강세로 인해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3.9%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전자와 정보기기,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1%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출판매체, 소프트웨어, 벤처기업, IT H/W, 오락, 컴퓨터서비스, 기계장비, 섬유의류, IT부품, 금융, 화학 업종 지수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CJ ENM과 GS홈쇼핑 등의 하락으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통신방송, 인터넷, 유통, 디지털, 의료정밀, 음식료, 반도체, 제약, 건설, 금속, 운숭부품,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첫 상한가는 코스닥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석유 판매 기업인 중앙에너비스(000440)가 이낙연 관련주로 재차 부각되면서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중앙에너비스 사외이사인 김병재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가 이낙연 국무총리와 서울대 법대 동창인데, 이낙연 총리의 총선 출마 공직자의 사퇴 시한인 16일까지 보름 가량 남아 서서히 이낙연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철수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정치테마주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그 중 안철수 관련주가 가장 핫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오늘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1년간의 해외 체류 생활을 마무리하고 국내 정계 복귀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 때문에 안철수 대표가 창업한 안랩을 중심으로 과거 안철수 대장주였던 써니전자, 다믈멀티미디어, 오픈베이스, 미래산업 등이 테마성 시세로 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증시 개장 후 두 시간 가량 흘렀는데, 특히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2020년 증시 첫 날입니다.

     

    오후장에는 부디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기를 바라면서,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해 증시 첫 날 기분 좋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