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ITX엠투엠(099520) 간단 차트분석[CCTV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CCTV 관련주 ITX엠투엠(099520)입니다. ITX엠투엠은 CCTV 영상보안장비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영상기기 및 감시카메라 장치의 개발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CCTV 보안카메라의 영상을 처리하는 Recoder(DVR, NVR) 군과 보안카메라(IP카메라) 등이 주력 제품으로 전체 매출의 90% 가량을 차지합니다.

     

    때문에 ITX엠투엠은 CCTV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예전에 전국 공공 유치원 및 사설유치원에 CCTV를 설치해야한다는 관련 법안이 이슈가 되었을 때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CCTV관련주 ITX엠투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었는데, 10월 중순 단기 저점을 확인하더니 11월 말쯤에는 전저점 위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만들고 이후 상승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며 거래량도 크게 터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매물대 저항과 60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아 지난주 금요일 음봉 흐름이 나왔으며, 이로 인해 짧게 하락 파동도 나올 수 있어보입니다.

     

    때문에 ITX엠투엠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하락파동에도 대비해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070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하여 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전저점 부근인 104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CCTV관련주 ITX엠투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올해 3월부터 꾸준히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으며 주봉차트상 이평선 배열도 정확히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저점이 잡히지는 않았으나 최근 1000 초반 부근을 저점으로 인식하고 비교적 매물대 지지선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대응과 맞추어 역시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오랜동안 중장기 보유하여 손실을 크게 가져오고 계신 분들도 위와 같은 대응과 맞추는 것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손실이 크다면 쉽게 손절하지 못하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특히 매물대를 보니 1500 후반 대에 평단가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되도록이면 이러한 분들은 추가로 진입하는 것은 조금 미루어 놓아야 합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선이 조금씩 강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20주선 부근을 계속해서 돌파하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고 있는데,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중장기 목표가를 18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을 만큼 목표가는 크게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ITX엠투엠을 중장기적으로 보려면 실적 관련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야하는데 실적이 아무래도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손실이 크신 분들 중 추가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추려는 분들도 계실텐데 IXT엠투엠 실적 때문에 추가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보통 코스닥 종목들은 4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게 된다면 관리종목으로 편입되고 5년 연속 영업적자가 이어지게 되면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이 되어 상장폐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ITX엠투엠은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적자가 났으며 올해까지 적자라면 관리종목 편입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잠깐씩 테마를 탈 때도 쉽게 올라가지 말고 윗꼬리를 다는 경향을 보입니다. 올해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누적 영업손실이 약2억9천에 달하기 때문에 4분기 실적에 따라 적자가 나올지 흑자가 나올지 판단할 수 있으며 정말 모아니면 도이기 때문에 실적시즌 때는 비교적 변동성이 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만일 정말 어정쩡하게 적자를 면한 경우 즉, 4분기 영업이익이 3억 내지 4억 수준으로 현재 영업적자 2억9천을 조금 빗겨나갈 정도로 실적이 발표된다면 이럴 때 굉장히 유의해서 보셔야 합니다. 흑자전환 하려면 확실히 흑자전환해야지 1,2억 수준으로 흑자로 맞춰논다면 재무제표를 조금 손봐 이익을 맞추어 놓을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아야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관리종목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CCTV 관련주 ITX엠투엠 아직 확실한 반등추세는 보이지 않지만 최근 기록한 저점 1040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반등 흐름은 나올 수 있고 상승시 20주선 돌파 유무가 중요하니 이 부분 잘 체크하셔서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