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8일 오늘의 증시현황(미국이란 전쟁 방산주 급등,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로 1월 8일 증시현황을 장마감 후 전해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굉장히 좋지 못했습니다. 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 기지를 겨냥해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는 소식에 장 초반부터 좋지 못한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결국 오늘 폭락해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11% 하락했고, 코스닥지수는 -3.39% 급락하면서 마감했는데,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다는 소식에 방산주가 강세를 보였을 뿐 이외의 모든 종목들은 하락하며 굉장히 좋지 못한 장이 연출되었습니다.



     

    방산주는 일전에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포스팅에서 총정리를 자세하게 다루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날 상승했던 미국 증시는 하락했고, 유럽증시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이란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고,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번 이란의 미군기지 공습이 이미 예고되었다는 소식이 돌면서 장막판 미국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0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미국과 이란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이란의 반격이 나오기 전이라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증시 등은 반등에 성공한 반면 영국과 프랑스, 라트비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는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1% 안팎의 하락을 보였고, 호주증시도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 감행 소식에 장중 33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강한 음봉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어느 정도 안정되면서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11% 하락한 2151.31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만, 종목들을 들여다보면 내용이 너무나도 좋지 못합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종목, 보합 16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847종목 등 거의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전체적인 하락장을 보여 체감이 굉장히 컸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살펴보면 이유가 밝혀집니다. 오늘 코스피 업종지수 중 전기전자 업종 지수와 의료정밀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폭락 수준으로 빠졌습니다.

     

    삼성전자의 4분기 잠정실적이 시장 예상치보다 좋게 나오자 우리나라 시가총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를 비롯하여 SK하이닉스가 상승했기 때문에 코스피지수 하락폭에 비해 다른 종목의 하락 타격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건설 업종 지수가 -4%대 폭락, 전기가스, 섬유의복,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3%대 폭락, 그리고 나머지 대부분 업종 지수가 -2%대 하락을 보였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와 하한가 한 종목씩 기록되었습니다. 방산주 퍼스텍(010820)이 이란의 미군기지 공습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했고, 동양네트웍스(030790)는 25대1 무상감자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아직 2020년이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올해 들어 가장 큰 하락이 나왔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3.39% 하락한 640.94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장중 -3.92%까지 하락했다가 아랫꼬리를 조금 남기면서 올라왔는데,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한 자리어서, 향후 미국의 행동에 따라 향후 추가 폭락까지 걱정해야 하는 위치입니다.


    현재까지 미군기지 공습으로 인해 이란은 80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고, 미국은 피해가 전혀 없다고 발표하고 있는데, 만일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전쟁을 선포할 경우 어쩌면 오늘 폭락보다 더 한 하락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5종목, 보합 36종목, 하락 1222종목 등 역시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자사주 소각 이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한 한국정보통신(025770) 덕에 한국정보통신이 포함된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만 비정상적으로 상승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거의 폭락 수준의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6.41% 폭락으로 가장 크게 하락했으며, 운송부품과 운송 업종 지수는 -5%대, 신성장기업과 섬유의류, 전기전자, 기타서비스, 중견기업, 음식료 업종 지수는 -4%대, 벤처기업, 소프트웨어, 제조, 유통, 출판매체, 기계장비, 통신장비, 금속, 건설, 인터넷, IT S/W & SVC, IT부품 업종 지수는 -3%대 폭락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거의 모든 업종과 종목들이 하락했고, 상대적으로 하락폭도 커 오늘 그야말로 코스닥 시장은 패닉이었습니다.

     

    패닉인 와중에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 종목이 네 종목이나 나왔는데, 앞에서 이야기한 한국정보통신(025770)은 자사주 소각 이슈로, 소리바다(053110)는 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인해 크라운인베스트조합으로 최대주주가 변경되면서 M&A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 빅텍(065450)과 스페코(013810)는 방산주 중에서도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들인데,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이 대두되자 다른 방산주에 앞서 가장 먼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방산주

     

    오늘 시장에서는 방산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종목들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이란 전쟁 가능성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가운데, 미군기지 폭격과 한 때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이란의 미사일 오탄 때문에 발생된 일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자 정말 전쟁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에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 하는 가운데 방산주 테마만 강세를 보였습니다.

     

     

    일전에 방산주 총정리 포스팅을 한 자료가 있으니,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라겠고, 조만간 수정, 보완해 다시 최신 자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그야말로 굉장히 좋지 못한 하루였습니다. 증시 폭락장은 언제나 겪어도 익숙해지지가 않네요. 오늘 하루 대응하느라 고생들 많으셨고, 부디 미국과 이란의 전쟁이 발발하지 않길 바라면서 1월 8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장중 증시현황을 차질 없이 배달(어플 알림)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