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어제를 만회하는 폭등장, 데이터3법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 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 이란의 미군기지 공습으로 인한 폭락장일정 부분 만회하는 폭등장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현재 오전장, 코스피지수는 +1%대, 코스닥지수는 +3%대 폭등하면서, 어제 하락분을 대부분 만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은 개인투자자들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폭등장

     

    오늘 전체적인 상승장이다보니 시장에서 움직이는 테마군도 많습니다. 현재 데이터 3법이 법사위를 통과해 오후 본회의에 상정 예정이라는 소식에 데이터 3법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 폐렴 환자가 국내에서 발생해 중국 폐렴 관련주 또한 강세를 보이며, 여의도 26.6배 면적의 DMZ 인근 14개 지역 군사 보호구역 해제 소식에 DMZ 관련주도 테마를 타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밤 해외증시 흐름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1시 28분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 관련 대국민 성명이 있었는데, 미군에 대한 이란의 공격이 미국인 사상자 없이 끝났고, 군사력 사용을 자제할 뜻을 밝히면서 양국간 전면전 위험이 누그러지자 미국 증시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6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9%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중동발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혼전 양상을 보였는데, 그래도 하락보다는 상승을 보인 유럽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국민 성명에 앞서 트윗으로 "이번 이란의 미군기지 공격은 별 일이 아니다."라고 하면서 사실상 군사적 충돌을 피하려는 뉘앙스를 보였기 때문에 유럽 증시도 이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더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 홍콩 증시가 비교적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과 호주 증시 역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중동발 리스크로 인해 -1.11% 하락하며 마감한 코스피지수오늘 정오 기준, 전일 대비 +1.09% 상승한 2174.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서는 조금 내려오면서 지수 차트 상으로는 음봉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15종목, 보합 58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3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상승장이 크게 체감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화시스템의 급락으로 인해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은행과 보험업종 지수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중인데, 특히 의약품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종이목재, 건설, 운수창고,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제조, 기계, 철강금속, 서비스, 전기가스, 증권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와 하한가가 한 종목씩 기록되고 있습니다. 크라운해태홀딩스우(005745)는 DMZ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인 반면 미국과 이란의 무력충돌 가능성이 줄어들자 석유주인 극동유화(014530)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은 외국인투자자의 적극적인 매수세에 힘입어 폭등장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전날 종가기준 -3.39%의 급락세를 보인 코스닥지수오늘 전일 대비 +3.24% 상승한 661.72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어제의 하락을 대부분 만회하는 모습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223종목, 보합 32종목, 하락 94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상승장을 넘어 폭등장이 체감되고 있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 지수 상승중이고, 어제와 극명한 대비를 보입니다. 어제자 코스닥 업종지수 현황을 보시죠.

     

    어제자 코스닥 업종지수

     

    어제는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를 제외한 전 업종 지수가 -2% 이상 폭락하면서 굉장히 힘든 하루였는데, 오늘은 이를 만회하며 모든 업종 지수가 폭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운송부품 업종 지수와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5%대 강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중견기업, 반도체 업종 지수가 +4%대 상승, 통신장비와 전기전자, 기타서비스, 기계장비, 벤처기업, IT H/W, 섬유의류, 비금속, 신성장기업, 소프트웨어, IT종합, 정보기기, 오락, 제조, 건설, IT S/W & SVC, 음식료, 인터넷 업종 지수 등이 +3%대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닥 시장 폭등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코썬바이오(204990)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DMZ 관련주

    데이터3법 관련주

    중국 집단폐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시장이 좋은 만큼 관련 테마주들도 전체적으로 많이 보입니다. 그 중 데이터 3법 관련주가 오전 법사위를 통과해, 오후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한국정보통신을 대장으로 하여 NICE평가정보, 오픈베이스, 데이타솔루션 등의 데이터 3법 관련주가 비교적 강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DMZ 인근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를 완화하고 검토한다는 소식에 DMZ 평화공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데, 크라운해태홀딩스와 삼륭물산, 코아스, 코리아에스이, 자연과환경 등이 관련주로 꼽히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3법

     

    이외에 중국 집단폐렴이 국내에서도 중국인 환자가 발생하면서 중국 집단폐렴 관련주로 움직이는 파루를 비롯하여 제일바이오, 고려제약, 케이피엠테크, 중앙백신 등도 시세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미국과 이란 전쟁 수혜주로 거론되었던 석유주 등은 급락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어제 폭락장을 일정 부분 만회하면서 하락했던 주가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국과 이란의 신경전이 끝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 때문에 이번주 증시 변동성이 강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하루만에 증시가 급변동할 것 까지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내친김에 증시가 추가 상승해 어제 하락분을 모두 만회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1월 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