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외국인, 기관투자자 순매도)

by 주소남 2020. 1. 2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미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설 연휴를 앞둔 1월 23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눈에 띕니다.

     

    시장에서는 이번주 내내 우한 폐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도 마찬가지이며, 특히 마스크 관련주 중 일부가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중국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 증시가 들썩였지만 그나마 다행히 미국 보건당국에 의해 바이러스가 완벽하게 통제되었다는 소식 덕분에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3%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3%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우한 폐렴에 몸살을 앓았습니다. 중국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투자시장도 공포를 자극시켰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 많은 유럽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분위기가 좋지 못합니다. 중국이 춘절 연휴를 앞두고 -1% 이상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이며, 홍콩증시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일본과 우리나라,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면서 명절 연휴를 앞두고 좋지 못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깜짝 상승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다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0.87% 하락한 2247.5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90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64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의약품 업종 지수와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각각 +2%대, +1%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고군분투 하고 있고, 운수창고와 섬유의복, 유통,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화학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증권, 건설, 제조, 음식료,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증시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게 강한 반등을 보였던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어제 돌파한 5일 이동평균선을 오늘 가까스로 지켜주고 있는 모습이며, 자칫 하락 파동이 강하게 나올뻔했지만 어제 장대 양봉으로 우선 반등추세는 현재까지 유효해 보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51% 하락한 648.7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6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84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이상 많기 때문에, 역시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시장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섬유의류와 디지털 업종 지수가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1%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서비스, 유통, IT S/W & SVC, 벤처기업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신성장기업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서비스, 인터넷, 비금속, 방송서비스, 제약,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비교적 강한 하락세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제약주 바디텍메드(206640)가 우한 폐렴 관련주로 움직이며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바디텍메드는 중국 특화 체외진단 전문 기업으로 중국 내 감염진단 시약 시장을 과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테마에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이번주 내내 우한 폐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주 후반부터는 인체 감염 불안감으로 인해 마스크 관련주도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주로 부각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20년 설 연휴를 앞두고, 힘빠지는 장이 오늘 펼쳐지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데, 12시 30분을 기점으로 어느 정도 매도세가 멈추고 지수가 조금은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장 마감때는 부디 많은 종목들이 빨간 불이 들어오기를 기대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설 연휴 편히 보내시길 바라고, 2020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연휴 끝나고 증시현황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