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13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수는 상승하는 영양가 없는 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보다는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에 조금 더 가깝습니다.
시장에서는 영화 기생충 관련 주식들이 연일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큐캐피탈이나 덱스터, 블러썸엠앤씨까지 새로운 기생충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일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COVID-19)의 중국내 확산 추세가 주춤해진 덕분에 투자심리가 살아나면서 미국 뉴욕증시를 비롯하여 유럽 증시까지 대부분 살아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이 11년째 접어든 사상 최장의 미국 경기확장 국면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 한 것도 미국 증시를 끌어올렸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진원지인 우한 등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세계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시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0.63% 상승한 431.16 포인트로 마감했고,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 흐름은 불안불안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증시가 소폭 하락하고 있지만, 하락 폭이 크지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가 모두 상승하고 있는데, 상승 폭도 크지 않아, 하락 전환 되려는 움직임도 조금씩 포착되고 있습니다.
2월달 좋은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2분 기준, 전일 대비 +0.54% 상승한 2250.5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나오고 있고, 특히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로 인해 대형주 일부 위주의 상승으로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51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에 조금 더 가깝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강하게 끌어올리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통신과 제조, 음식료, 의약품, 기계, 화학, 서비스, 철강금속,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는데, 업종 종목 중에서도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중소형주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 업종 지수가 -1.3%대 하락으로 가장 큰 하락을 보이며, 전기가스와 보험, 섬유의복, 운수장비, 금융, 의료정밀, 종이목재, 유통, 비금속광물, 은행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윤석열 테마주로 움직이는 덕성우(00483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아침에 덕성우 주가 단기간 4배 이상 급등 이유는(덕성 우선주)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드렸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2월달 들어 이어지는 추세 상승을 오늘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4% 상승한 688.9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커버해주면서 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8종목, 보합 99종목, 하락 69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코스닥 시장도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못합니다.
코스닥지수 업종별로 체크해보면 기생충 관련주식으로 부각되어 상승이 강하게 나오고 있는 CJ ENM 덕분에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세(+6.83%)를 보이며, 통신방송 업종 지수 또한 같은 이유로 +5%대 업종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오락과 유통, 금융, 운송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운송부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과 인터넷, 음식료, 기타서비스, 제약, 신성장기업, 금속 업종 지수 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영화 기생충 관련 주식이 모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바른손(018700)과 바른손이앤에이(035620), 큐캐피탈(016600), 블러썸엠앤씨(263920), 컴퍼니케이(307930)까지 모두 영화 기생충과 관련이 있어, 테마를 타고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왜 기생충 관련주 인지는 관련 포스팅에서 설명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야말로 영화 기생충 신드롬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영화와 관련된 주식이 이렇게까지 폭발력이 있던 적이 있던가 싶을 정도입니다.
일전에 영화 신과함께 때문에 덱스터를 비롯한 신과함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영화 기생충 관련 테마주들의 변동폭이 더욱 큰 것 같습니다.
특히 처음에 부각되지 않았던 종목들도 하나, 둘 생겨나면서 테마의 연속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장, "지수는 상승하는데 내 종목을 왜 하락하지?"라는 의문을 가진 분들이 많을텐데, 전반적으로 대형주 위주의 상승과 함께 아직은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가 버티고 있어, 전체적으로 그런 것이니 크게 우려하지는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수차트 상으로도 상승추세가 꺾이는 모습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2월들어 좋은 훈풍이 불어오는 증시가 상승추세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