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코로나19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2. 20.

목차

     

    바쁘신 분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구 등 경북 등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견됨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는 현재 시간 기준, 82명까지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

     

    이 때문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불안감으로 인해 기관투자자의 이탈이 나오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고, 코로나19 관련주만 테마를 타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관련주들은 일전에 관련 포스팅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중국에서 코로나19의 기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중국 정부가 경기부양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다시 갱신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8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중국 하이난성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항공업 기반의 하이항 그룹의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중국 당국의 기업 지원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유럽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등지에서 코로나19 지역감염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에 우리나라와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중국, 호주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코스피지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지난 화요일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이후 지속적으로 음봉을 그리고 있고, 오늘도 비교적 강한 음봉을 그리면서 현재까지는 1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38분 기준, 전일 대비 -0.96% 하락한 2189.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7종목, 보합 46종목, 하락 69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와 닿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마스크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와 보험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유통과 섬유의복, 의약품, 운수창고, 철강금속, 운수장비, 음식료, 비금속광물, 건설, 제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MH에탄올(023150)이 코로나19 관련주 중 손소독제 관련주로 테마를 타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지수도 단기 방향성이 아래를 향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매도세에 더해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까지 더해지면서,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75% 하락한 679.6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0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96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세 배 넘게 많아, 체감상으로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코로나19 관련주 중 마스크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섬유의류 업종 지수가 +3%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 음식료, 신성장기업, 화학, 기타서비스,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비금속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방송서비스와 오락, 운송, 통신방송,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인터넷, 유통, 기타제조, 금융, IT H/W, 정보기기, 금속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코스닥 시장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한국알콜(017890)과 랩지노믹스(084650), 신스타임즈(05600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알콜은 코로나19 관련주 중 손소독제 테마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랩지노믹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완료 소식에, 게임주 신스타임즈는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로나19 관련주 마스크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19 테마주만 강세를 보일 뿐, 이외의 종목들은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 등 경북 등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면서 30명대였던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재 82명까지 늘었다니, 개인 위생에 대한 심각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윗꼬리를 달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현재 관련 테마에 시장 관심이 쏠려 있기 때문에, 당분간 변동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오후장 잘들 대응하시고, 개인 위생 철저히 지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