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한 급락)

by 주소남 2020. 2. 2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0년 2월의 마지막 날, 2월 2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다시 한 번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코스피지수는 -2%대, 코스닥지수는 -3%대 폭락세를 보이면서 대부분 종목들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마스크 관련주 일부와 코로나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오늘 상승 종목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공포가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다우지수가 130여년 역사상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을 만큼 뉴욕 증시 폭락이 심했고, 유럽증시는 말할 것도 없이 폭락세가 연출되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4.4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4.61%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4.42% 하락하면서 지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코로나19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자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북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 내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공포감이 조성되었고,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 600은 고점 대비 하락률이 10% 넘기면서 조정장세로 진입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위의 해외증시종합 상황판을 봐도 참담한데, 이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증시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2% 이상 기본적으로 하락하고 특히 일본 증시가 -4%대 급락세로 가장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외국인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로 인해 매물대 지지라인을 완전히 이탈하면서 급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2.89% 하락한 1995.5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2000 포인트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종목, 보합 6종목, 하락 858종목 등 상승 종목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전 업종 지수 하락중이며, 특히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5%대,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4%대, 음식료, 화학, 제조, 유통 업종 지수가 -3%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외의 대부분 업종 지수들도 최소 -1% 이상씩 빠지면서 근 몇년간 이렇게 좋지 않았던 장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하나니켈1호(099340)와 동양(001520) 그리고 동양의 우선주인 동양우(001525), 동양2우B(001527)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니켈1호는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고, 동양과 동양의 우선주들은 자회사 한일합섬이 마스크 외피에 사용되는 주 원료 부직포를 생산하고 있다는 이유로 마스크 관련주로 얽히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증시현황 포스팅을 할 때까지만 해도 추세선을 지켜주던 코스닥지수는 오늘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강하게 나오면서 추세선을 이탈해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3.79% 하락한 614.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5종목, 보합 19종목, 하한가 한 종목 포함하여 하락 1260종목 등 역시 상승 종목 찾기가 굉장히 어려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전 업종 지수 역시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5%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통신장비, 의료정밀, 컴퓨터서비스, 반도체, IT H/W, 중견기업, 운송, 기계장비, 출판매체, 소프트웨어, IT부품, 전기전자, 오락, IT S/W & SVC 업종 지수 등이 -4% 이상 폭락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크루셜텍(114120)이 최근 3사업연도 중 2사업연도에 자기자본 50%를 초과한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발생해 관리종목 지정 우려 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고, 이 때문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오늘 좋지 않은 장에서 그나마 마스크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양이 자회사를 통해 마스크 원재료주로 부각되면서 새로운 마스크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케이엠과 웰크론, 모나리자, 오공, 국제약품, 케이엠제약 등도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투자심리가 너무나도 좋지 않기 때문에 마스크 테마주 중에서도 일부가 움직일 뿐, 오늘 정말 힘든 장입니다.

     

    이번주에 앞서서 증시를 전망할 때, 차라리 주 초반에 이러한 폭락세가 이어졌다면 주 후반에는 증시가 반등하면서 3월에는 조금 회복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화요일 증시 반등이 빠르게 나와주었고, 이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빨리 꺾여 버린 것 같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퍼지지 않기를 더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장이지만 다 같이 어려운 장입니다. 주말은 잠시 내려놓고, 충분한 휴식 취하시고 다음주 3월은 새롭게 출발하는 마음으로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