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서울바이오시스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는 원동력은?

by 주소남 2020. 3.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6일 금요일, 코스닥 시장에 UV LED 솔루션 전문 기업인 서울바이오시스(092190)가 신규상장합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LED Chip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사 서울반도체의 자회사입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LED Chip은 일반조명과 디스플레이용 BLU(TV, 노트북, 모니터,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유닛), 차량용 등 가시광선 영역의 Visible LED와 살균, 탈취, 소독, 경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UV 제품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LED 칩을 개발, 양산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상장

    <서울바이오시스 로고,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홈페이지>

     

    특히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서울바이오시스의 'LED 살균 솔루션' 문의가 5배 가량 급증하는 등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대심리가 강한 종목입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청약

    <서울바이오시스 청약 현황 및 배정 사항,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증권신고서>

     

    서울바이오시스는 이번 공모청약으로 200만주를 조달합니다. 이 중 기관투자자에게 60%, 일반투자자에게 20%, 우리사주조합에 20% 물량을 배정했고, 현재 청약 및 납입까지 모두 완료 후 상장을 앞 둔 상황입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기관투자자 물량 120만주 중 약 50만주 정도가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타 신규상장 종목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미확약 물량이 많지는 않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공모가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투자설명서>

     

    서울바이오시스는 지난 달 20일부터 21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LED 기술로 코로나를 살균한다는 소식에 수요예측 경쟁률이 몰리면서 1119:1의 높은 경쟁률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공모가도 사측이 희망한 6,500 ~ 7,500원 밴드 상단인 7,500원으로 확정되었고,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942.7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이어갔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주요제품

    <서울바이오시스 주요 제품별 매출,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투자설명서>

     

    서울바이오시스의 주요 제품은 LED 제품과 상품으로 계열사인 서울반도체에 LED 제품을 납품하는 비중이 35.5%이기 때문에 매출이 안정되어 있고, 해외 계열사나 직접판매 등 해외 수출 비중이 높다는 특이점도 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최대주주

    <서울바이오시스 최대주주,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투자설명서>

     

    서울바이오시스 최대주주는 서울반도체로 42.3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관계자나 임원 등의 지분을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은 약 64%입니다.

     

    이외에 린드먼아시아글로벌파이오니어사모투자합자회사가 2,656,250주인 6.9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홈페이지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홈페이지>

     

    서울바이오시스는 최근 증시 불안 등으로 인해 상장 타이밍이 좋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단파장 자외선에 1분간 노출시 코로나 바이러스를 90% 이상 살균할 수 있는 LED 조명을 부각시키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습니다.

     

    공모가가 높게 잡혔다고 해도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범위 내에서만 높게 잡혔기 때문에,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서기에는 기대감이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코로나 관련주들이 순환하면서 움직이고 있는데, 과연 서울바이오시스가 상장 후 바로 코로나 관련주로 기대감을 받을지,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좋은 움직임 보여주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