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매도 사이드카, 셀트리온 3형제 강세)

by 주소남 2020. 3. 2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3월 23일 월요일 증시현황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조금 이르게 진행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시작하자마자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또 다시 급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 주말간 미국과 유럽증시의 폭락과 미국 야간선물지수의 하락, 코스피 야간선물지수 하락과 미국의 코로나19 경기부양책이 상원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소식에 전체적인 지표가 좋지 못했습니다.

     

    증시 스트레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5% 이상 폭락하고 있어, 우울한 한 주의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이 급락하는 가운데 셀트리온 3형제(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코로나19 치료제와 진단키트 관련 기자간담회를 앞두고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주말을 앞두고 유럽증시는 경기부양 기대감에 전체적으로 상승했지만, 미국 뉴욕증시는 장초반 정부가 시장 개입을 통해 월가의 출혈을 막으려 한다는 소식에 상승출발 후, 국제유가 불안 등으로 인해 또 다시 급락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4.55% 급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79%, S&P500지수는 -4.34% 하락하면서 주말을 맞았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경기부양 기대감에 전반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최근 낙폭에 비해 큰 폭으로의 반등은 아니지만, 대부분 유럽 국가의 증시가 상승하면서 미국 증시와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일본 증시가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아시아증시는 대부분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증시가 -4%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고, 호주 증시가 -7%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조금전 개장한 중국증시는 현재 -2.5%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에 장초반 큰 폭으로 하락 출발해 시작한 코스피지수는 시작 후 거의 바로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거래가 5분간 중지되기도 했습니다.

     

    전일 대비 -5.86% 하락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기준, 전일 대비 -4.09%까지 하락한 1502.02포인트로 반등에 성공하며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종목, 보합 8종목, 하락 83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풍제약 등의 상승세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생명의 급등으로 인해 보험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폭락 수준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과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8%대 급락중이고, 은행과 의료정밀, 운수장비, 건설 업종 지수 등이 -6%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진칼우

     

    코스피 시장에서는 한진칼우(18064K)가 한진그룹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지배구조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 현재 코스피시장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큰 폭으로 하락중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5.18% 폭락세로 시작해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5분간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현재 오전 11시 10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4.40% 하락한 447.1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5종목, 보합 13종목, 하락 1,206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시장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유통업종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 폭락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업종지수도 셀트리온 3형제 중 하나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10% 안팎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데, 업종내 시가총액 비중이 높아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폭락 수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방송서비스와 기계장비, 반도체, 비금속 업종 지수가 -8% 이상 폭락하고 있고, 통신방송, 의료정밀, IT부품, 오락, IT H/W 업종 지수가 -7% 이상, 금속, IT종합, 전기전자, 화학, 디지털 업종 지수가 -6%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화일약품(061250)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검토중인 말라리아 예방약 '클로로퀸'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크리스탈(083790) 역시 같은 이유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와이오엠(066430)은 현재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지만,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공시를 내면서 미제출 우려를 불식시키고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셀트리온 3형제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된 테마주 일부가 상승하고 있고, 셀트리온 3형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를 셀트리온 3형제라고 칭하는데,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기자간담회를 앞두고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오늘 오후 3시 30분 장 종료 후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및 진단키트 개발 진척 사항과 인체임상 가능시점'에 대해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주말을 앞두고 미국증시 폭락과 선물지수 하락 등으로 인해 어느 정도 하락을 예견하기는 했지만, 역시나 변동성이 큰 하락이 나오면서 월요일부터 기운이 쭉 빠집니다.

     

    여전히 증시 저점은 알 길이 없고,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대응 관점이 필요한 때 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3월 23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