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30일 오늘의 증시현황(온라인개학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3. 3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30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코스닥다른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스닥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면서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고, 상대적으로 외국인 매도세가 심한 코스피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개학

     

    오늘 시장에서는 4월 6일 개학이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개학 연기를 재발표 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 때문에 온라인개학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개학 관련주는 일전에 온라인교육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개학연기 관련주)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증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가 지속되었고,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전체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4.0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7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3.37%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EU 정상들이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공동 대응책 마련에 실패했다는 소식이 시장에 실망감을 주면서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3.26% 하락한 310.90 포인트에 장을 마감했고,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 벨기에 증시 등이 -4%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코스닥지수가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코스피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호주 증시가 +2%대 반등에 성공하면서 홀로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해외시장 불안으로 인해 전일 대비 -2.76% 하락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오후장으로 갈 수록 낙폭을 줄여 현재 12시 52분 기준, 전일 대비 -1.69% 하락한 1688.7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수차트상으로는 양봉을 기록하고 있고, 지수 하락폭에 비해서는 상승종목 숫자도 어느 정도 있어, 체감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7종목, 보합 37종목, 하락 509종목 등 대형주 위주로 하락이 나오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중소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 하락폭에 비해서는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편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진칼의 급등으로 인해 운수창고 업종지수가 +3%대 강세로 가장 좋은모습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건설, 의약품, 전기가스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기계와 은행, 운수장비, 유통, 금융,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2%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대교(019680)와 비상교육(100220) 등 온라인개학 관련주가 4월 6일 개학연기 발표를 앞두고 온라인개학에 무게가 실리면서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원생명과학(011000)코로나 백신 국책과제 우선순위 협상자 선정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은 오늘 개인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세 덕에 지수도 상승하고,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도 많습니다.

     

    현재 오후 1시 03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60% 상승한 531.1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8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19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54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도 많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기타제조와 반도체, 오락, IT H/W, 방송서비스, IT부품, 기계장비, 통신방송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개학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출판매체 업종지수가 +8%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컴퓨터서비스와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섬유의류, 소프트웨어, 제약 업종지수가 +4%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도 온라인개학 관련주들과 제약주, 스마트워크 관련주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NE능률(053290)과 인성정보(033230), 바이오제네틱스(044480), 알서포트(131370), 멕아이씨에스(058110), 경남제약(053950), 신테카바이오(226330), 아이쓰리시스템(21443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온라인개학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선는 온라인교육 관련주가 온라인 개학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다시 한 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여전히 일 100명 정도 늘어나는 상황에서 아직 개학은 무리라고 판단해 4월 6일 개학을 다시 연기해 온라인개학으로 돌리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이 때문에 온라인교육 관련주가 다시 한 번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코스피지수가 좋지는 못하지만 대형주 위주의 하락으로 인해 시장 체감은 좋습니다.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와 우리나라 야간선물지수가 좋지 않기에, 이번주 초까지는 지수 하락이 나올 수 있겠다 싶었더니, 다행히 지수 하락이 크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변동성이 강한 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하락시 전저점을 지지해주는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동향은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3월 30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