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변동성 확대)

by 주소남 2020. 4. 1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10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10시 50분쯤부터 코스닥 시장이 강한 변동성 확대를 보이면서 강하게 흔들렸습니다.

     

    상담



     

    현재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피는 기관, 코스닥시장은 외국인투자자 매도 비중이 높습니다.

     

    시장에서는 생명보험사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신라젠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거래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신라젠 전대표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수사 본격화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코로나19 감염증 대응 2조 3,000억달러 유동성 공급 소식에 뉴욕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2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4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중앙은행 격의 연방준비제도가 사상 처음으로 '정크본드'를 매입하는 등 기업과 개인, 지방정부에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을 비롯해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1.57% 상승한 331.80 포인트에 거래를 마쳤고,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러시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헝가리, 폴란드 증시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비롯하여 홍콩과 호주 증시가 상승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우리나라 증시도 지수만 상승할 뿐, 체감은 하락장이 더욱 큰 것 같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는 지수차트상 2000 포인트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남아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상대적으로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개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전일 대비 +0.25% 상승한 1840.7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4종목, 보합 47종목, 하락 578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종목 숫자가 많아,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체감장은 하락장이 더욱 강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보험사들의 손해율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보험업종지수가 +8%대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의약품과 철강금속, 전기가스, 은행, 금융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음식료, 의료정밀, 전기전자, 화학 업종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상승을 억제시키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대형주의 상승과 중소형주의 하락이 맞물리면서 지수는 상승하지만 전체적으로 하락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장이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서서히 저항 구간에 들어서는 코스닥지수오전 10시 50분부터 11시 10분까지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강한 급락으로 장중 -3.72%까지 하락했다가 이후 회복해 현재 오후 12시 45분 기준, 전일 대비 -1.78% 하락한 604.9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22종목, 보합 43종목, 하락 1,057종목 등 하락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기 때문에 체감이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업종 지수 하락중입니다. 특히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인터넷, 전기전자, 컴퓨터서비스, 반도체, 종이목재, 비금속, 의료정밀, 벤처기업, 금융, 건설, 화학, 기계장비, 정보기기, IT H/W, 유통 업종지수 등이 -2%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나우IB(293580), 테라젠이텍스(066700), 이에스브이(22331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라젠이텍스는 코로나19 리보핵산 전사체 분석 연구 참여 사실 부각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이에스브이는 경영권분쟁 소송 등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험주

     

    오늘 시장에서는 보험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보험사들의 손해율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한화생명이나 삼성생명,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의 보험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시현황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늘 이야기하지만 서서히 코스닥지수가 저항권에 들어가면서, 저항을 이겨내지 못할 경우 하락 파동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때 입니다.

     

    코스피지수는 상승 여력이 남았다고 보기 때문에, 코스피지수가 상승한다면 코스닥지수도 함께 따라갈텐데, 코스피지수 상승이 주춤하자 코스닥지수도 외국인투자자들의 투매가 일시적으로 나오면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가 상승하면서 피로감도 있을테고, 오늘 오전장 나온 하락 강도를 보아도 하락이 나온다면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는 장세이기 때문에, 스스로 대응 플랜을 잘 짜서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늘 감사드리고, 한 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후장 부디 지수 하락이 더욱 진행되지 않길 바라며 4월 10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