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동남권 신공항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4. 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날 미국증시 폭등으로 인해 다시 한 번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1% 안쪽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남권 신공항

     

    시장에서는 혈장치료 관련주들의 변동성이 강하고, OPEC+ 회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가상승 수혜주들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이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발언해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하차하면서 반시장적 정권의 출현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지자 시장은 안도감으로 인해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3.4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2.5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3.41%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유로존이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경제 구제안 협상에 진통을 겪으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0.02% 상승한 326.67 포인트에 거래를 마감했고, 프랑스와 러시아, 그리스, 포르투갈, 벨기에 증시 등이 소폭 상승한 반면, 영국과 독일,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일본 증시만 코로나 확진자 증가 여파인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시초 대비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33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코스피지수는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6분 기준, 전일 대비 +1.23% 상승한 1828.9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44종목, 보합 56종목, 하락 195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괜찮은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오리온과 CJ제일제당, 삼양식품 등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음식료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어, 음식료업종지수가 -1%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중입니다.

     

    특히 현대차 그룹의 강세로 인해 운수장비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운수창고와 철강금속, 유통, 보험, 비금속광물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페이퍼코리아(001020)와 경방(000050), 영화금속(012280)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특히 영화금속과 페이퍼코리아는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서서히 매물대 저항에들어서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의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수차트상 시초보다는 하락하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10% 상승한 614.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98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351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운송과 운송부품, 소프트웨어, 금융, 통신서비스, 정보기기, IT부품, 인터넷, 중견기업, 출판매체, 금속, 섬유의류, 전기전자, 음식료, IT S/W & SVC, 벤처기업, IT H/W, 유통, 의료정밀, 신성장기업, 통신장비, 오락,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서울리거(043710), 동방선기(099410), 파루(04320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 중에서는 동방선기가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와 관련된 종목들이 일부 순환하면서 테마가 돌고 있는 가운데, 이낙연 전 총리의 동남권 신공항 발언으로 인해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정리한 자료가 있는데, 조금 오래전에 정리한 자료이다보니 새롭게 추가된 종목은 반영하지 못한 종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코로나 확진자는 전일 대비 36명 증가했을 정도로 확진자 상승이 잦아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조심해야하는 상황이 맞고, 해외 쪽은 여전히 확진자 증가추세가 크게 꺾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시장 하락에 대한 대비는 늘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늘 날도 좋고, 시장도 괜찮습니다. 이번 한 주 증시가 꾸준히 상승했는데, 남은 오후장과 내일까지 이러한 상승장이 이어지길 바라면서 4월 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