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 스맥 부각 될까(Feat. 안심밴드)

by 주소남 2020. 4.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코로나 자가격리자 대상으로 전자팔찌(안심밴드) 도입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무단이탈 등 자가격리 지침 위반자에게 전자손목밴드(안심밴드)를 착용시키기로 결정 했습니다.

     

    스맥 홈페이지

    <출처 : 스맥 홈페이지>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 찾기에 급급했는데, 현재 주식시장에서 엔텔스 정도가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로 알려져있는데, 스맥(099440)코로나 안심밴드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스맥은 언론을 통해 그리스 기업 GET(Geospatial Enabling Technologies)와 코로나19 확산방지 솔루션 GPS Tracking 공동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스맥 보유기술

    <스맥 보유기술, 출처 : 스맥 홈페이지>

     

    그리스 및 키프로스를 대상으로 해당 GPS Tracking 서비스를 준비중인데, 국내에서는 전국의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GPS Tracking 솔루션의 공적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해외 ICT기업들과 사업협력 체결을 통해 그리스 뿐만 아니라 유럽의 다른 국가에서도 전염병 동선 추적 시스템을 공급하여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확산 방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로 부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맥 IoT

    <스맥 IoT, 출처 : 스맥 홈페이지>

     

    스맥은 정보통신장비의 개발과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하는 기업으로, 로봇, 스마트팩토리, 3D프린터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특히 스맥의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자가기계 사업부를 모태로 99년 6월 설립된 스맥과 공자가기계 및 부품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하는 테크센 등이 있습니다.

     

    스맥 주가

     

    위의 차트는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 스맥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이 이어져오면서 3월 중순까지 코로나로 인한 증시 폭락과 맞물려 주가가 강하게 하락했고, 이후 증시 반등과 함께 주가가 상승추세를 타고 있습니다.

     

    상승추세를 타다가 오늘 그리스 기업과 코로나19 확산 방지 GPS Tracking 솔루션 협약 체결 소식에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로 부각되며 장중 상한가 바로 아래까지 상승했습니다.

     

    안심밴드

     

    꼬리를 남기고 하락하긴 했지만 전일 대비 +10.93% 상승한 채 마감했고,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기대감을 표출시켰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고, 그간 중장기 우하향 추세를 보여 상승시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지만 1,840 부근을 돌파한다면 위로 비교적 단기 매물대 저항이 약해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1,660 부근 아래로 주가가 이탈할 경우 지지라인이 약해지면서 최근 들어온 물량이 투매 물량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스맥 주가 주식

     

    스맥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중장기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대규모 영업적자와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로봇과 스마트팩토리 등 좋은 테마 모멘텀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우하향했습니다.

     

    최근 이번주까지 포함해 4주연속 양봉을 보이면서 저점 대비 약 60% 가까운 주가 상승률을 보였는데, 다행히 1,80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손목밴드

     

    이번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 테마로 주가가 반등한다면 목표가는 2,000원 중반대까지 잡을 수 있지만 이보다 앞서 전자팔찌 관련주로 테마를 탔던 엔텔스도 크게 시세를 보이지 못한 만큼, 모멘텀이 길게 이어지기는 현재로서는 쉽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자가격리자 중 무단 이탈을 하는 경우에만 손목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요가 한정적이기 때문으로 풀이되며,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는 국내 이슈보다는 해외 이슈에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자팔찌

     

    해외에서는 홍콩과 대만 등이 전자팔찌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중이고, 미국 일부 주는 법원이 코로나 자가 격리 조치를 위반한 주민을 대상으로 전자발찌 착용을 명령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손목밴드 등이 인권과 연결되어 있다보니, 주식시장에서도 안심밴드 관련주들이 테마가 커지기 힘든 모양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맥은 우선 코로나 손목밴드 관련주로 주목 받았기 때문에, 관련 모멘텀이 총선 이후에도 움직일 수 있을지 체크해 보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