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1일 오늘의 증시현황(온라인개학 관련주 강세, 총정리)

by 주소남 2020. 5. 1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개학

     

    현재 오후 12시 15분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오전 9시 30분 이후 일시적으로 양시장 모두 지수가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 반전했고, 현재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태원 코로나 사태로 인해 곧 다가오는 등교 개학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형성되어, 온라인개학 관련주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완화되고, 미국의 고용지표가 코로나19 사태로 우려했던 것 보다는 덜 나빠졌다는 점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9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5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69%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유럽의 봉쇄 조치 완화와 미국과 중국의 긴장 완화 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덴마크, 노르웨이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상승중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이전의 강한 상승 추세선은 이탈했지만 여전히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일시적인 영향을 받아 상승이 저해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7분 기준, 전일 대비 +0.13% 상승한 1948.3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2종목, 보합 51종목, 하락 503종목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는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NAVER와 카카오, 엔씨소프트, 삼성에스디에스 등의 서비스업종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서비스업종지수가 +1.9%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기계, 통신, 운수창고, 의약품, 보험, 금융, 증권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유통, 은행, 종이목재, 철강금속, 건설, 화학, 음식료, 제조, 운수장비,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한화솔루션우(009835)가 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이 광학렌즈 소재 XDI 국산화 성공을 했다는 소식에 한화솔루션의 우선주인 한화솔루션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어느덧 코스닥 700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600선 이후 강해보였던 매물대 저항을 꾸역꾸역 소화해내면서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오전 9시 30분 이후 하락하면서 일시적으로 하락 전환했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76% 상승한 687.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9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662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이 아주 좋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표시멘트, 원익QnC, 유진기업, 앤디포스 등의 하락으로 인해 비금속업종 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방송서비스와 통신방송, 오락, 건설, 통신장비, 전기전자, 기계장비, 기타제조, 금속, 운송, IT H/W, 반도체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중인데, 특히 에이치엘비의 상승으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기타서비스, 소프트웨어, 출판매체, 신성장기업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쎄미시스코(136510), 소프트캠프(258790), 진매트릭스(109820) 등 세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쎄미시스코는 구리 기반 투명전극소재 국산화 소식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소프트캠프는 재택, 스마트워크 관련 테마로, 진매트릭스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진단키트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온라인개학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테마는 온라인개학 관련 테마입니다. 당초 13일부터 고3 학생들을 시작으로 순차적 등교 개학이 예정되었지만, 이태원발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등교 개학 반대 여론에 불을 지피며, 현재 등교 개학에 대한 여론이 굉장히 좋지 못한 편입니다.

     

    온라인개학 관련주 중 YBM넷을 중심으로 메가엠디, NE능률, 청담러닝, 비상교육 등이 비교적 시세가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토대로 정부는 등교 개학 연기를 다시 저울질하고 있으며, 분위기상 1주일 혹은 그 이상 개학 연기가 될 가능성이 높아 온라인개학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오늘 오전장에서는 탄소나노튜브와 그래핀, 일자리, 재택근무, 스마트워크, 원격진료, U-Healthcare, 코로나 관련주 등이 강세 테마로 분류되고, 남북경협과 카지노, 시멘트, 레미콘, 철도, 영화, 면세점, 항공, 여행, 전력설비, 조선, 백화점, 철강 중소형, 홈쇼핑 섹터가 약세 테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상승하락

     

    오늘 장초반 하락 당시 종목들이 하락했다가 이후 지수 회복에도 불구하고 몇몇 테마들을 제외하고는 올라오는 힘이 부족해 하락에 머물고있는 종목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대한 자금 이탈이 크지는 않아, 현재까지는 지수가 방어되고 있는데, 과연 오후장에도 이러한 상승장이 유지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1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