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온라인교육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5. 1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와 함께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이 많아,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온라인교육

     

    시장에서는 온라인교육 관련주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이태원 클럽 출입과, 인천의 모 학원에서 강사를 시작으로 학원가에서도 코로나19 확산세가 불거지자 어제 약세를 보인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이 오늘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봉쇄가 완화되기 시작한 가운데 보건당국자가 섣부른 경제활동 재개의 위험성을 공개적으로 경고하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하락 마감했지만 유럽증시는 경기회복 기대감에 전체적으로 상승마감 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8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2.06%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2.0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미국에 비해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봉쇄조치 완화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컸고, 코로나19 감염 재확산 우려도 섞이면서 혼조세를 보였지만 전반적으로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모두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고,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75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받으며 추세가 하락쪽으로 기울어지는 듯한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시초보다는 올라와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기는 하지만, 이 글을 작성할 때까지만해도 상승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2% 하락한 1921.7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속해서 강보합, 약보합권 내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0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518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은 장은 아닙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오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유한양행 등의 의약품 대형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의약품 업종지수가 홀로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가스와 섬유의복, 보험, 비금속광물, 화학, 기계, 제조, 음식료, 운수장비, 금융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면서 지수 하락을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운수창고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종이목재, 서비스, 철강금속, 의료정밀, 은행, 전기전자 업종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두산2우B(000157)가 유일한 상한가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출발을 보였지만 다행히 현재는 회복해 전일 대비 +0.50% 상승한 687.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7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75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알테오젠과 제넥신, NICE평가정보 등의 상승으로 인해 기타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종이목재와 신성장기업 업종지수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통과 전기전자, 출판매체, 의료정밀, 제조, 음식료, 화학, 소프트웨어, 방송서비스, 중견기업, 우량기업, 통신방송, 벤처기업, 오락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장비와 비금속, 디지털, 건설, 반도체, 운송부품, IT H/W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녹집자웰빙(234690)이 유일한 상한가 종목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GC녹십자웰빙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히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교육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어제 재료 소멸로 급락세를 보였던 온라인교육 관련주들이 다시 한 번 테마를 타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YBM넷을 비롯하여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메가엠디, 비상교육 등이 비교적 강하게 움직이고 있는데, 학원가 등으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온라인 교육주들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장 초반에 비해 지수 자체는 올라왔지만, 초반 하락했던 개별 종목들이 지수 상승에도 함께 올라오지 못해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개인적으로 지수만 오르고, 종목들은 하락하는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하는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런 영양가 없는 장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