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나파모스타트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5. 15.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나파모스타트 관련주가 강세(아래 포스팅 참조)를 보이는 5월 15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증시가 막판 강한 반등을 보이면서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도 상승 출발했지만, 이후 하락 전환했고, 현재는 코스피는 약한 상승, 코스닥은 약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파모스타트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고, 매수세로 전환되어 지수도 반등하고 있는 가운데,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어제와 오늘 나파모스타트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는 어제 나파모스타트 메실레이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aet. 파스퇴르)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드렸으니, 관련주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제가 잠들기 전만 해도 유럽증시와 미국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미국 증시신규 실업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시장에 안도감을 주어 장막판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6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1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지수가 약반등한 가운데, 중국과 호주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고, 일본과 홍콩 증시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아 상승이 저해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기관투자자의 매수세 전환에 현재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면서 전일 대비 +0.06% 상승한 1926.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2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437종목 등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는 엇비슷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오늘 오리온과 CJ제일제당, 하이트진로, 오뚜기, 농심, 대상, 삼양식품, 롯데제과 등의 상승에 힘입어 음식료업종지수가 +2.5%대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은행과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의료정밀, 보험, 금융, 전기전자, 제조, 화학, 종이목재, 기계 업종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창고, 서비스, 건설, 증권, 통신, 유통, 철강금속, 의약품, 운수장비 업종지수는 소폭 하락하면서 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피시장에서만 네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타랩스(090370)과 한양증권우(001755)는 1분기 실적 상승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제일약품(271980)과 제일파마홀딩스(002620)는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꾸역꾸역 매물대 저항을 돌파해온 코스닥지수는 오늘 장 초반에 비해 내려오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있지만 현재 서서히 상승 전환쪽으로 지수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45분 기준, 전일 대비 -0.03% 하락한 690.3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8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775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반도체와 음식료, 의료정밀, IT H/W, 유통, 기타제조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인터넷과 오락, 기타서비스, 섬유의류, 운송부품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대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닥지수는 상승 전환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체감이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나파모스타트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일약품이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중 대장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제일약품 지분을 가지고 있는 제일파마홀딩스 역시 나파모스타트 테마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나파모스타트 외에 U-Healthcare(원격진료), 구충제(펜벤다졸 등), 보톡스, 시스템반도체, 수산, 줄기세포, 육계, 제약업체, 보안주(물리), 반도체 재료/부품 관련 테마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폐기물처리, 인터넷 대표주, 탄소나노튜브, 해저터널, 엔터테인먼트, 여행, 항공/저가 항공사, 영상콘텐츠, 희귀금속(희토류 등) 관련 테마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체감이 좋지는 않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상승하고 있으니 우리나라도 미국과 같이 장 막판 지수가 크게 상승해 장 마감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한 주간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