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옵션만기일과 증시하락)

by 주소남 2020. 5. 1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4일 목요일, 옵션만기일인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옵션만기일로, 전날 해외의 하락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증시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옵션만기일

     

    참고로 5월 옵션만기일은 오늘이고, 매달 2째주 목요일로 고정되어 있으니, 위의 옵션만기일표를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하락하고 있고,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를 비롯한 코로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충격이 오랜 기간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미국 뉴욕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1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5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75% 하락하면서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일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제한 조처를 완화한 우리나라와 중국, 독일 등에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추세를 보인 것이 투자 심리를 압박해, 유럽 모든 국가의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핀란드 증시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모두 하락 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장 초반 대비 오후장 상승세를 보이면서 다행히 좋은 흐름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최근 75일 이동평균선 저항에 눌려 오늘도 현재까지는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05분 기준, 전일 대비 -0.99% 하락한 1921.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5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70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몇몇 테마군을 제외한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이 좋지는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경기방어주인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고, 음식료와 서비스, 종이목재 업종지수 등만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철강금속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증권, 운수장비, 은행, 기계, 전기전자, 섬유의복, 건설, 제조, 금융, 비금속,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두산2우B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두산2우B(000157)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꾸역꾸역 거의 매물대 단기 저항을 모두 소화한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1% 이상 하락하기도 했지만 현재 전일 대비 -0.20% 하락한 690.14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39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933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비교적 영양가 없는 코스닥지수 상승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소프트웨어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제약과 종이목재 업종지수 등이 +2%대 상승세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IT S/W & SVC, 섬유의로, 제조, 방송서비스, 컴퓨터서비스, 우량기업, 음식료, 오락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운송부품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로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비금속과 IT부품, IT H/W, 건설, 반도체, 통신장비, 운송, 기계장비, 통신서비스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가 다시 부각되며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조기 개발을 지원한다고 선언한 가운데, 최근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우려로 인해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진단키트 대장주격인 씨젠이 상한가에 거의 근접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수젠텍과 랩지노믹스, EDGC 등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20% 이상 급등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로나와 관련된 일부 테마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지는 못합니다. 특히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전체적으로 영양가 없이 지수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경우, 오늘 급등하는 테마주를 들고 있는 것이 아닌 이상에야, "전체적으로 지수는 상승추세인데 내 종목은 왜 오르지 않지?"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지수 반등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종목들도 함께 반등하는 영양가 있는 반등이 나오길 기대하면서 5월 14일 옵션만기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