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대부분의 상장사들은 12월 결산법인인데, 12월 결산법인은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5월 15일까지 1분기 실적발표를 해야하고, 최근 어닝서프라이즈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실적발표일 안내

 

제가 운영하는 카톡방에서도 안내해드린 내용이기는 한데, 기업들의 실적발표일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어닝서프라이즈 뜻이나 어닝서프라이즈 기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적발표일

 

현재는 1월부터 3월까지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기업으로, 많은 종목들이 이미 실적 발표가 되었고, 중소형주들은 대부분 5월 15일 장마감 후 실적 공시를 발표하곤 합니다.



어닝서프라이즈(earnig suprise)란 기업의 영업 실적이 시장이 예상했던 것 보다 높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일컫는 경제 용어로, 주로 실적이 전년 동기대비나 전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을 때를 어닝서프라이즈라고 합니다.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서프라이즈 기준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할 수 있는 종목들은 있는데, 기업의 예상실적이 나오는 중대형주들의 경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형주들은 기업의 분기 예상실적이 정확히 예측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대형주부터 최근 인기있는 두산퓨얼셀의 경우에는 시장에서 1분기 실적 등의 예상 전망치를 내놓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하여 약간의 편차는 어닝서프라이즈로 치지 않지만, 큰 폭으로 실적이 증가할 경우를 어닝서프라이즈, 반대로 시장 전망치보다 큰 폭으로 실적이 좋지 못할 경우 어닝쇼크로 분류해 주가를 움직이곤 합니다.

 

어닝서프라이즈 기준

 

주가 상승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실적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어닝서프라이즈 기업을 미리 선점해 주가 차익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기업들은 어떤 기업이 있을까요? 이를 통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수 있는 기업들도 미리 유추해보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순위는 상관 없습니다)

 

1. 에스맥(097780)

 

에스맥 실적

 

에스맥은 휴대폰을 비롯한 각종 IT기기에 적용되는 입력모듈과 터치스크린 패널의 주요 원자재인 ITO 센서 등의 생산 및 판매 기업인데, 최근에는 본 사업보다 혈장치료 관련 테마주로 부각되어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에스맥은 어제 장중 1분기 실적 공시를 발표했는데,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13% 급증한 104억원을 기록했고, 매출과 순이익도 각가 792억원과 134억원을 기록해 각각 79%, 581% 증가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당초 시장 전망치에 비해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상승하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코로나 테마주로 주가가 올라서인지 어닝서프라이즈 소식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지는 못했지만, 영업이익 성장폭이 굉장히 강했던 종목입니다.

 

2. 피앤이솔루션(131390)

 

피앤이솔루션 실적

 

2차전지 관련주로 유명한 피앤이솔루션은 2차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와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피앤이솔루션은 어제 장전인 오전 8시 조금 넘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3%, 1472% 늘어난 355억원, 50억원을 기록해 역시 시장 전망치에 비해 큰 폭의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이 때문에 어제 피앤이솔루션 주가는 장중 최고 16.55%까지 상승하는 등 종일 10% 내외의 주가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3. 현대리바트(079430)

 

현대리바트 실적

 

최근 홈코노믹 관련주로 부각되는 현대리바트도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강하게 움직였습니다.

 

현대리바트는 가구제조 및 판매, 일반 상품 및 기업용 의류 도, 소매 및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지난 월요일 장마감 후 잠정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현대리바트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48억 2,700만원, 매출액은 3,693억 9,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0.4%, 18.7% 상승한 수치인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좋지 않은 실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실적이 늘어, 12일에는 상한가, 13일에는 +8.04% 주가가 상승했습니다.(홈코노믹 관련 테마도 한몫하긴 했습니다)

 

4. LG전자(066570)

 

 LG전자 실적

 

LG전자는 전자와 정보통신 사업을 하는 대기업으로, LG전자와 같은 대기업들은 보통 4월 초쯤 잠정실적을 공시하곤 합니다.

 

LG전자는 지난 4월 7일, 1분기 잠정실적 공시에서 1분기 매출은 14조 7,287억원으로 1.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1조 9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1% 늘어날 것으로 집계했고, 당시 LG전자는 어닝서프라이즈 영향으로 주가가 강하게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대형주들은 잠정실적 발표 기간에 어닝서프라이즈 여부가 가려지게 되어 주가가 움직입니다.

 

5. 한라(014790)

 

 한라 어닝서프라이즈

 

한라는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와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목포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한라는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81.3% 증가한 211억원을 기록하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 공시가 나오기 전, 단일판매 공급계약 금액 변경 등으로 인한 호재로 인해 주가가 올라서인지 실적공시가 나오는 당일에는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위의 다섯 종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어닝서프라이즈 기준은 뚜렷하게 "전년 동기 대비 몇% 상승했다"라는 기준점은 없습니다.

 

다만 어닝서프라이즈 뜻만 알고 있다면, 시장의 뉴스를 보는데 큰 불편함은 없으며, 시장의 실적 전망치 대비 예상외로 업황이 좋은 쪽의 주식을 실적발표 전 미리 선취매 해 놓는다면, 어닝서프라이즈에 의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