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오리온홀딩스 주가, 배당금 매력 있을까

by 주소남 2020. 1. 9.

목차

    오리온홀딩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오리온(오리온 주가 배당금 매력 있을까)의 모회사인 오리온홀딩스(001800) 입니다.

     

    오리온홀딩스는 지주회사로, 자회사인 오리온 등을 통해 식품 사업을하고, 오리온홀딩스는 지배회사의 브랜드 사용 수익이나 임대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오리온홀딩스 홈페이지

    <출처 : 오리온홀딩스 홈페이지>

     

    특히 종속회사 중 대표 회사인 오리온의 제과사업은 1974년 국내외 제과시장의 대표적인 히트 상품인 초코파이를 출시해 현재까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쌓은 기업입니다.



    오리온홀딩스는 자회사인 오리온보다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배당금 정보와 함께 주가 차트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오리온홀딩스 주가

     

    위의 차트는 오리온홀딩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오리온보다 주가 변동성이 강한데, 특히 지난 11월 4일에는 자회사인 오리온의 3분기 영업이익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자 오리온보다 더 큰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파동을 보이다가 어제 전체적인 시장 하락과 맞물리면서 비교적 강한 갭하락이 나왔는데,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추세선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서서히 진입 내지는 추가진입을 고려해 봐야 할 상황입니다.

     

     

    오리온제과

    <오리온 제과, 출처 : 오리온 주요사업 및 제품 소개 자료>

     

    아래로 어느 정도 단기 지지라인이 있다고 보여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1차 추세선인 16,4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 2차 추세선이 위치한 16,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매물대 하단인 15,5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단기 대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차트상으로는 기술적반등이 가능한 위치라고 보여지지만, 위로 단기 매물대 부담도 어느 정도 있고,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 때문에 변동성이 강한 시장이기 때문에 단기 흐름을 예측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자리입니다.

     

    오리온홀딩스 주식

     

    오리온홀딩스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중장기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을 보아 중장기 하락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행히 지난해 8월 이후로는 어느정도 추세를 만들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17,750 부근의 매물대 저항을 벗어나나 싶더니, 어제 하락이 나오면서 주봉차트상 20주 이동평균선 부근을 일시적으로 이탈하기도 했습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오리온 초코파이, 출처 : 오리온 주요사업 및 제품 소개 자료>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재차 15,000 초반대까지도 주가가 내려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오리온홀딩스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5,2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최종 손절라인을 52주 최저점인 14,55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리온홀딩스 배당금

     

    오리온홀딩스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보통주 1주당 6,000원, 600원, 650원의 배당금을 주었습니다. 2016년은 액면분할 전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6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보면 되겠고, 지난 2019년 3분기까지 실적이 2018년에 비해 증가했기 때문에 2019년 배당금은 아마도 650원보다 같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리온홀딩스는 매해 2월정도 배당금 공시로 배당금 지급일을 안내해주는데, 이 때 공시를 내고 3월 주주총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4월말 안쪽으로 2019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보통 배당금 기준일이 12월 31일이기 때문에 2019년 배당금 받을 자격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배당수익률이 지난해 기준 3.7% 정도로 비교적 높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배당금에 대한 매력은 있는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