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오리온 주가 배당금 매력 있을까

by 주소남 2020. 1. 8.

목차

    오리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오리온 초코파이로 유명한 오리온(271560) 입니다.

     

    오리온은 대표 상품인 초코파이와 함께 음식료품의 제조와 가공 및 판매 등을 하는 기업으로 모회사인 오리온홀딩스로부터 2017년 6월 인적분할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오리온 홈페이지

    <출처 : 오리온 홈페이지>

     

    오래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인적분할로 인해 새로 생겼기 때문에 오리온 주가는 2017년부터 시작되는데요, 다음 시간에 소개할 오리온홀딩스(001800)가 예전 오리온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오리온은 대표로 초코파이와 초코칩쿠키, 다이제, 고래밥, 포카칩 등의 과자류 제품과 닥터유 시리즈와 마켓오 시리즈 제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이들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오리온 주가

     

    위의 차트는 오리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8월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11월말 이탈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큰 하락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늘도 비교적 시장 하락이 강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리온 주가는 꿋꿋이 제자리 근처를 유지했고, 오히려 시초가보다 상승하면서 양봉을 만들어 냈습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오리온 초코파이, 출처 : 오리온 홈페이지>

     

    최근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시장 상황만 괜찮아진다면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보유했다면 홀딩해도 괜찮습니다.



    오리온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이 대응해야 할 손절라인은 12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98,000 부근입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101,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최종 손절라인은 98,00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오리온 주식

     

    오리온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역시 11월쯤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무너트렸지만 다행히 6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추가 하락이 강하게 나오지 않았고, 이후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만들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95,000 부근 이탈을 체크하면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 하락시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교적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했던 구간을 모두 지지하지 못하고, 이동평균선 지지라인도 없기 때문에 조금은 하락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리온 홈페이지

    <오리온 신제품, 출처 : 오리온 홈페이지>

     

    현재는 아래로 지지라인이 더 강한 상황이고, 단기적으로는 110,000 부근까지의 중장기 매물대 저항만 벗어난다면 상승추세에 탄력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오리온 주가 추세 흐름 분위기는 좋습니다.

     

    오리온 배당금

     

    오리온은 주로 2월달에 배당금 공시를 내고,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배당하는데, 지난 3년간의 배당금 성향을 살펴보면 상장 이후 현금배당금을 주로 지급했고, 지난 2017년과 2018년에는 보통주 1주당 6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현금배당수익률로 따지면 각각 0.6%, 0.5%로 배당금에 대한 매력은 다른 대형주에 비해 조금 떨어집니다.

     

    배당금 기준일도 12월말이기 때문에 지난 2019년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이미 늦었고, 올해 배당금을 받으려면 올 연말에 오리온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도 이런 좋지 않은 장에서 크게 하락하지 않은 것만해도 오리온 기존 투자자들은 오늘 굉장히 선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나아져 오리온 주가도 다시 상승 탄력을 받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