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스윙매매 중장기 종목 매매 팁(카톡방 공유본)

by 주소남 2020. 5.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온라인 주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장중에는 그날 테마에 쏠려 변동성이 강한 종목들이나 테마주 위주의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테마주 매매보다는 중장기 종목이나 스윙 매매를 많이 하는 편인데, 요즘은 장이 좋아 저도 단타 매매를 하곤 합니다.

     

    주식 스윙매매

     

    하지만 일반 직장인이라면 계속해서 HTS를 쳐다만보고는 있을 수 없는 노릇이기에 테마주나 당일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매매하게되면 큰 피해가 있을 수 있어, 단체 채팅방에 올려드린 내용을 그대로 블로그에 남기려 합니다.

     

    주식 스윙매매 중장기 종목 매매 팁(카톡방 공유본)



    중장기 혹은 스윙 종목 개인적인 매매 팁입니다

     

    주식 종목

     

    1. 종목선정 방법

     

    최소한 매출과 영업이익이 2~3년간 꾸준히 증가추세인지, 분기별로 점차 나아지는지 파악(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피해를 받는 업종이 아닌지까지 체크). 정말 최소한이고, 이외에도 재무제표상 여러가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현재 주가가 3월 저점 대비 얼마나 오른 종목인지에 따라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방법과, 3월 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할지 결정.(가령 3월 저점대비 100% 넘게 올랐다면 현재 시점에서 아무리 분할로 진입해 중장기로 가져간다고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평단가를 가져가기 때문에 심리 싸움에서 불리합니다. 반면 3월 저점 대비 30% 정도만 올랐다고 가정한다면 3월 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아도 분할로 접근한다면 최악의 경우 손절하더라도 10% 정도 손실로 막을 수 있습니다.

     

    분할

     

    3. 매수는 여러번 나누어 하세요. 만일 100만원 투자라면 30여만원씩 서너번에 나누어 매수하세요. 첫 매수 이후의(추가) 매수는 되도록 음봉, 하락시에 하세요.



    4. 요즘 시장이 알게 모르게 큰 조정 없이 올라왔기 때문에 하락에 대한 시나리오도 반드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손절한다면 어느 정도까지 감내할 수 있을까, 분할 매수시 최종 평단가는 얼마가 될까, 손절가 대비 몇퍼센트 수준인가 정도)

     

    직장인

     


    시간 여유가 되지 않는 직장인들이 어중뜨게 테마주나 당일, 2~3일 단타 치는 것 보다 스윙 관점으로 접근해서 업무시간에는 되도록 회사 업무 집중하고 잠깐씩만 체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오전 10시까지만 매매하고 이후로는 개인시간 가졌던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톡방 운영 등으로 인해 그러지 못하지만, 주식은 쳐다보고 있는다고 오르지 않습니다.

     

    오픈채팅방 특성상 당일 좋은 종목들, 안좋은 종목들이 거론되어 테마성 많은 종목들이 돌아다니지만 테마주에 연연할 필요 없으니, 시간 여유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더더욱 단기보다는 중장기나 스윙 관점 잡으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글 남깁니다.(물론 시장이 서서히 고점일 수 있어 지금 중장기 종목 본다해도 손절라인은 짧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