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외국인 기관 순매수 수급 종목 검색 방법

by 주소남 2020. 5.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외국인 기관 수매수하는 종목 찾는 방법과 수급 종목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를 따라 가기만해도 수익이 난다'라는 잘못된 속설이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수

     

    2000년대 초반에 외국인 매매 따라잡기가 유행했고, 현재도 이와 같은 이론이 전해지고 있지만, 변화하는 환경 등으로 인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매수하는 종목이 무조건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외국인과 기관 순매수 종목이나 수급을 확인하는 이유는, 개인투자자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그들을 조금 더 신뢰하기 때문이며, 외국인이나 기관 대량 순매수가 들어왔을 때, 이를 호재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외국인 기관

     

    이번에 작성하는 외국인 기관 순매수 종목 검색 방법은 일전의 실시간 장중 외국인 기관 수급 확인하는 방법 포스팅과 함께 엮어 보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수 종목 검색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순매수 종목 검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이로스 HTS의 전체메뉴 - 매매동향 - 외인/기관 매매 - [0225] 외국인/기관 순매매Q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이 외국인 기관 순매수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기관순매수

     

    코스피, 코스닥별과 날짜별로 시장의 기관순매수 종목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기관 순매수금액 별로 정렬해 볼 수 있습니다.

     

    지난주 일요일 아프리카TV의 인기 BJ 철구의 복귀 방송 이슈가 있었는데, 이 때문인지 어제 아프리카TV 주식의 기관순매수가 코스닥 종목 중 1위였네요.

     

    코스닥 기관순매도

     

    반대로 기관순매도 종목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어제 5월 25일 기준, 코스닥 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가장 많이 매도한 종목은 블러썸엠앤씨로, 순매도량은 1,238,405주에 달하고, 순매도 금액으로는 약49억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외인순매수

     

    외인순매수 종목도 외국인/기관 순매매 Q를 활용하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의 탭에서 외인순매수를 선택하고, 이번엔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가 가장 많이 산 종목을 검색해 보았더니 어제 기준으로 삼성전자우의 순매수 금액이 가장 많았습니다.

     

    외인순매도

     

    반대로 어제 코스피 시장에서 외인순매도가 가장 많았던 종목은 아이러니하게도 외인순매수가 가장 많았던 삼성전자우의 보통주인 삼성전자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수

     

    이번에는 외국인 기관 동반 순매수 종목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0225] 외국인/기관 순매매 Q를 활용해 위의 세번째 탭인 기관외인순매수를 선택하고, 아래 순매수와 순매도 버튼과 날짜를 선택하면 날짜별 기관외인 순매수, 순매도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외국인과 기관을 통틀어 가장 많이 순매수가 나온 종목은 삼성중공업이고, 에이프로젠제약과 아이티센, DB하이텍, W홀딩컴퍼니, 디오스텍, 세종텔레콤, 동양, 미래아이앤지, 동양철관, 오성첨단소재, KMH하이텍 등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도

     

    반대로 어제 기준,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도가 가장 많았던 종목은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글로벌에스엠 미래산업, 블러썸엠앤씨, SK하이닉스, 코디, 우리손에프앤지, 남영비비안, 에이비프로바이오, 쌍방울, LG디스플레이, KT, 골드퍼시픽, 화승인더, LG유플러스, 한국정보인증, 한국카본 등이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뿐만 아니라 다른 HTS에서도 외국인과 기관 순매수 종목은 물론, 순매도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으니, 위 내용을 참고해 외국인과 기관 순매수, 매매동향을 체크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수 종목이 무조건 좋은 종목이라는 시장은 이미 지났습니다.

     

    무분별한 외인, 기관 따라잡기보다 그들이 왜 매수하고, 왜 매도하는지 한 번 더 생각해본다면 매매동향을 공부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