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체결강도 의미와 지표 차트에 추가하기

by 주소남 2020. 5. 2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체결강도의 의미와 체결강도 지표를 차트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체결강도

     

    주식 체결강도의 의미

     

    주식 체결강도란 단순한 거래량 변수를 매수와 매도 거래량으로 구분해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지표로 쉽게 정리하자면 종목이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보여주는 수치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보통 주식 거래량은 매수와 매도 1대1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매수형 주문 체결매도형 주문 체결로 나뉘는데, 주식 체결강도 지표 100을 기준으로 매수형 주문 체결이 많을 경우 100 이상의 수치와 빨간지표가, 매도형 주문 체결이 많은 경우 100 이하의 수치와 파란지표가 막대형태로 표시됩니다.

     

    매수형 주문체결 매도형 주문체결

     

    주식 현재가 창에서 시간별 매수와 매도 표시를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그림에 표시한 것을 보면 15시19분35초에 232주 매수형 주문 체결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데, 1480원에 매도 물량이 걸렸있었고, 이를 누가 232주 매수해 체결량이 빨갛게 표시된겁니다.

     

    반대로 같은 시간 15시 19분 35초, 1475원에 받쳐있던 매수 물량에서 누군가가 4,500주를 매도해버려서 파란색으로 매도형 주문 체결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빨간색과 파란색의 대결 중 어느 쪽이 우세했는지를 판단해 결국 하루 중 매수세가 우세했는지, 매도세가 우세했는지 보여주는 지표가 주식 체결강도입니다.

     

    주식 체결강도 확인과 매매법

     

    여러분들이 활용하는 주식 HTS에서 주식 체결강도를 볼 수 있는 창과 관련되어 매매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간 체결강도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주식 현재가 창에서 오른쪽 정보 창에 체결강도 탭을 누르면, 순간 체결강도와 함께 당일, 전일, 전전일, 5일간의 체결강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체결강도가 100 이상이 연속되는 종목들은 매수세가 우세하고, 세력이 매집중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늘 이러한 주식 지표들을 설명할 때 절대적인 지표는 없기 때문에, 다른 지표들과 함께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한가 체결강도

     

    일례로, 지난주 금요일 상한가를 기록한 유니온머티리얼의 체결강도를 살펴보면 금요일 체결강도는 90.16으로 파란 막대를 띄고 있고, 매도세가 더욱 강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상승추세 중에서도 가장 강한 상한가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체결강도가 하락으로 나타난 이유는,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고점에서 상한가 잔량이 쌓여있을 때, 매도 물량이 당일 매수형 체결을 앞질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식 체결강도는 절대적인 지표가 될 수 없으니, 여러 지표들과 함게 복합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체결강도 지표 추가 방법

     

    미래에셋대우 HTS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종목별 체결강도를 체크하고 싶다면 전체메뉴 - 주식 - 주식시세 - [0124] 일자별 체결강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자별 체결강도

     

    위와 같이 종목의 일자별 체결강도를 검색할 수 있고, 5일간 평균, 20일, 60일간 평균 주식 체결강도 들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체결강도 차트 표시 방법

    주식 차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선택 후 지표추가 - 투자자지표 - 체결강도를 선택하면 차트에 아래와 같은 체결강도 지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 체결강도

     

    저는 기준점인 100에 수평선을 그어 보았는데, 차트에서 이렇게 선으로 주식 체결강도를 확인해 기준점이 넘어올 경우 매수세가 강하다고 판단해 볼 수 있고, 100을 이탈할 경우 매도세가 강한 것으로 간주해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제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리는 여러 지표들은 단독적으로 사용될 수 없는 지표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지표들과 함게 복합적으로 체크하고, 본인에게 맞는 지표들을 추려,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