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불매운동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4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현재 양지수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지수가 약보합, 강보합을 왔다갔다하고 있습니다.

     

    일본불매운동 드론

     

    시장에서는 드론 관련주를 포함하여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희토류 관련주 정도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고용지표와 서비스 업황 지수가 빠른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고,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었던 폭동이 진정세로 접어든 것이 시장에 안도감을 주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0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36%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좋았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오늘 회의에서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PEPP)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독일에서 최대 1천억 유로 규모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논의, 미국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이탈리아, 벨기에, 헝가리 증시 등이 +3% 이상 상승하면서 급등 수준의 증시 상승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하지만 오늘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인해 영양가가 좋지 못하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전일 대비 +1.61% 가량 상승하며 좋은 출발을 보인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52분 기준, 전일 대비 +0.25% 상승한 2152.4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 내려오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고,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를 기관투자자가 모두 커버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대형주 위주로 기관투자자가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73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453종목 등 코스피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이 많다는 것은 체감이 좋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의 상승으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그나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화학과 전기전자, 서비스, 유통, 비금속광물, 제조, 기계, 운수창고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어제 좋은 모습을 보였던 증권 업종 지수가 -2% 하락으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운수장비와 전기가스, 철강금속, 은행, 건설, 금융, 의료정밀, 통신 업종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조금전까지만 해도 신성통상(005390)과 현대비앤지스틸우(004565)가 상한가를 기록중이었는데, 신성통상은 상한가를 이탈한 상황입니다.



    오늘 희토류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면서 현대비앤지스틸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전일 대비 +0.71% 상승하며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지만 개인과 외국인투자자 매수세가 이를 어느 정도 받쳐주면서 큰 하락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지수차트상 시초 대비 밀리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상승추세 진행중인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2% 상승한 739.2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2종목, 보합 108종목, 하락 64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에코프로를 비롯하여 비에이치, 엠씨넥스, 엘앤에프 등의 상승세로 인해 IT 부품 업종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기타서비스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디지털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통신서비스, 출판매체, 기타제조, 통신방송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추가 상승을 막고 있기도 합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드론 관련주인 피씨디렉트(051380)와 네온테크(30662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일본불매운동 관련주 드론 관련주

     

    오늘 증시에서 가장 움직임이 좋은 테마는 드론 관련주와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그리고 희토류 테마주 정도 입니다.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중에서는 상한가에서 미끄러진 신성통상을 비롯하여 모나미, 하이트진로홀딩스, TBH글로벌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드론택시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드론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최근 정리한 종목 중 피씨디렉트와 네온테크, 제이씨현시스템 정도가 드론 관련주로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지만은 않은 장입니다.

     

    남들 수익 볼 때 손실중이라고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6월 4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