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이재명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8. 14.

목차

    바쁘신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4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비교적 큰 폭으로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 양지수 모두 -1%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차기 대선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낙연 의원을 제치고 처음으로 앞선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재명 관련주와 야권에서는 홍정욱 관련주 등의 정치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학기 등교 방식을 내주 재협의 한다는 소식에 기대감으로 온라인교육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비교적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는데,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제5차 경기부양책을 둘러싼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 협상은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신규 실업자가 5달만에 처음 주간 100만명 아래로 떨어졌다는 소식까지 겹치면서 미국 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9%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20% 하락했으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만 +0.27%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부양책 협상과 미중 관계 상황을 주시하면서 혼조세를 보였는데, 영국과 독일을 비롯하여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등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하는 유럽증시가 많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과 호주 증시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하락 강도가 조금 더 강합니다.

     

     

    장 초반 갭하락해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장 한 때, -2.21%까지 하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아랫꼬리를 달고 조금 올라오면서 전일 대비 -1.34% 하락한 2404.7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늘 기술적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면 10일선 부근까지는 추가 조정 가능성이 있어, 자리가 좋지는 않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0종목, 보합 36종목, 하락 59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도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기가스와 섬유의복, 기계, 종이목재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 업종지수가 -4%대 하락세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금융과 증권, 화학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시장에서는 모토닉(009680)과 오리엔트바이오(00263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조정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하락해 1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 걸쳐있고, 상승 탄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86% 하락한 838.8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89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9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 역시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정보기기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장비, 방송서비스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 급등한 에이치엘비가 오늘은 급락세를 보이면서 에이치엘비가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5%대로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제약이 -3%대 하락, 유통과 제조, 신성장기업, 비금속, 인터넷,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시장에서는 현재 바른테크놀로지(029480) 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이재명 관련주와 홍정욱 관련주, 온라인교육주 정도가 비교적 강한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이재명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인 에이텍과 에이텍티앤을 비롯하여 인터지스, 동신건설, 프리엠스, 형지엘리트 정도가 비교적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고, 홍정욱 관련주 중에서는 KNN과 고려산업 정도가 강한 시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고, 일부 테마에 국한된 종목들만 시세를 주고 있습니다. 한 주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조정이 나왔고, 코로나 확진자도 다시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투자심리가 좋지는 못한데, 부디 오후장에서는 이러한 하락이 어느 정도 상쇄되는 반등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힘든 장이지만,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8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