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아이디피 상장 공모 수요예측 분석

by 주소남 2020. 8.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24일 월요일 코스닥 시장에 코스닥 상장사 아이디스홀딩스(054800)의 자회사이자 카드 프린터 제조 기업아이디피(332370)가 신규상장합니다.

     

    아이디피가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수요예측은 어떠했는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피

    <출처 : 아이디피 홈페이지>

     

    아이디피는 데스크탑 카드프린터 및 주변장비와 소모품을 전문적으로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면허증 발급 장비를 공급하는 등 카드용 특수프린터를 주요 제품으로 하며 미국과 중국, 일본, 튀니지 등 해외 국가의 다수 공공 프로젝트 레퍼런스를 보유해 해외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87%에 달할 정도로 높습니다.

     

    아이디피 공모가

     

    아이디피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60만주를 모집하는데, 공모가는 9,8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공모가를 확정한 수요예측은 어떠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피 수요예측

     

    아이디피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309개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당시 8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1,309개 국내외 기관투자자 중 114곳이 공모가 밴드(8,800원 ~ 9,800원)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고, 무려 1,190곳의 기관투자자가 공모가 밴드상단초과를 적어내면서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아이디피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9,8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149.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디피 청약

     

    아이디피는 키움증권을 주관사로 하여 공모를 진행했는데, 기관투자자에게 75.5%인 1,208,000주를, 우리사주조합에 4.5%인 72,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20%인 320,000주를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월요일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물량 중 약 88.48%에 해당하는 1,068,825주가 의무보유확약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이러한 물량이 나오는지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아이디피 재무제표

     

    아이디피는 지난해 약 253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약 41.7억원의 영업이익과 약 36억원 가량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2분기까지 실적은 지난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이디피 주요제품별 매출

     

    아이디피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카드프린터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47.1%에 달하고, 인쇄용리본이나 필름과 같은 소모품 매출 비중도 40.9%에 달합니다.

     

    아이디피의 카드프린터 SMART 시리즈는 직전사 카드프린터로 단면과 양면 인쇄가 가능하며, 카드에 정보 입력을 위한 다양한 인코딩 옵션을 지원합니다.

     

    아이디피 최대주주

     

    아이디피의 최대주주는 이번 공모 후 코스닥 상장사인 (주)아이디스홀딩스가 약 45.2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임원 등의 최대주주 지분은 약 56.35%입니다.

     

    메디치 2014-2 스타트업투자조합과 직원 이수연씨도 각각 5.14%, 4.52%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디피는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소모품 판매가 가능한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점과 새롭게 출시할 언택트 시장에 부응하는 키오스크용 제품 등 라인업을 확대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키오스크 관련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디피 키오스크

    <아이디피 키오스크, 출처 : 아이디피 홈페이지>

     

    아이디피의 노현철 대표이사는 "내년 상반기 재전사 방식의 카드 프린터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다. 이를 통해 2024년까지 전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차지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아이디피는 이번에 조달된 공모 자금을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위하여 우수 연구인력 채용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제품 출시 및 제품 완성도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이 활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이디피 레이저 카드프린터

    <아이디피 레이저 카드프린터, 출처 : 아이디피 홈페이지>

     

    또한 리본 생산(포장) 라인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유휴인력을 프린터와 리본 조립 라인에 투입해 전체적인 생산 CAPA가 증가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이디피는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평균 이상의 흥행에 성공했고, 비대면 관련하여 키오스크에 대한 기대감도 높기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은 충분히 있는 종목입니다.

     

    아이디피 리본파쇄기

    <아이디피 리본파쇄기, 출처 : 아이디피 홈페이지>

     

    다만 상장 첫 날은 상장 프리미엄 등으로 인해 주가 변동성이 강하고, 섣불리 진입한다면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경우,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이디피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보이기를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어느 정도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아이디피를 되짚어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