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9. 9.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스마트 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9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해외증시 하락에 맞물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받아내지 못하면서 증시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다행히 장 초반보다는 지수가 올라오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해외증시 불안감까지 더해지면서 투자심리가 좋지는 않은 상황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시 상승 추세가 완전히 무너진 것은 아닙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정책 카드를 만지면서 이와 관련이 깊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좋지 않은 장에서도 전체적으로 괜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증시 랠리를 이끌어온 대형 기술주들의 거품이 터질지 모른다는 공포가 투매를 몰고 오면서 미국 증시가 하락했고, 유럽증시기술기업 주가 조정 현상과 미국과 중국간 갈등 문제 등을 주시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25% 하락했고, S&P500지수는 -2.78% 하락했으며, 나스닥지수는 무려 -4.11% 폭락하면서 사흘새 10% 가량 급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 마감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1% 이상 하락 출발한 코스피지수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고, 현재 오후 12시 6분 기준, 전일 대비 -0.89% 하락한 2380.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92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65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도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태림포장과 대영포장, 한솔홈데코, 이건산업 등의 상승세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계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과 증권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음식료와 의료정밀,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통신, 철강금속, 화학, 금융, 서비스, 유통, 건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DB하이텍1우(000995)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역시 장 초반 -1% 이상 하락 출발했지만 다행히 이후 소폭 반등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0% 하락한 873.0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99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87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금속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송과 컴퓨터서비스, 운송부품,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과 비금속, 인터넷, 화학, 기타서비스, 소프트웨어, 종이목재, 디지털, IT S/W & SVC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스템(031510)과 엠투엔(03331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스템은 바디프랜드를 대상으로 약 46억원 가량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소식에, 엠투엔은 인도 제약사 락사이가 진행하는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3상 비용 지원 등으로 인한 기대감에 각각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를 비롯하여 누리텔레콤과 인스코비, 스맥, 서전기전, 옴니시스템, 피앤씨테크 등이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 증시 변동서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투자심리가 예전만 하지 못해, 그동안 증시를 끌어올렸던 개인투자자들이 주춤하며 지수 상승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여전히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전환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금 비중을 당장 늘릴 필요는 없으나, 신규 투자는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하루 동안 좋지 않은 장에도 잘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9월 9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