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공포지수 vix를 실시간으로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 증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 증시 변동성도 크게 확대된 해 중 하나로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경제뉴스에서는 공포지수 vix 지수가 계속해서 언급되곤 합니다. 주식 공포지수 VIX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시장상황에 대한 정보, 수급과 함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인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인데, VIX 30(%)라고 한다면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30%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즉 VIX가 높으면 높을 수록 투자심리가 불안한 시장이라는 뜻이고, 이 때문에 vix 지수를 공포지수라고 칭합니다.
지난 3월 국내외 증시가 급락했을 당시 주식 공포지수 vix는 최고 85.47 포인트까지 상승했던 적이 있었고, 공포지수 vix를 통한 투자법도 부각된 적이 있습니다.
주식 VIX 지수는 보통 20 ~ 30 정도 범위를 평균 수준으로 보고 40 이상 50에 근접하면 증시 바닥권이라고 생각해 이를 이용해 투자에 나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만 지난 코로나19 사태 전에는 평균 VIX 지수가 10 ~ 20 사이였던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주식 공포지수에 대한 필요성이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식 공포지수 vix는 37.59포인트로 점차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즉,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코로나19 상황도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지만, 해외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다치를 갱신하고 있고,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식당 등의 봉쇄령 등이 다시 내려질 가능성이 비춰짐에 따라 공포지수가 최근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평상시라면 공포지수가 40에 근접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다면 투자에 접근해도 괜찮지 않겠냐는 시각이 있지만 지난 3월 저점 대비 증시가 많이 올라왔고, 여전히 나아지지 않는 해외 코로나 상황 등을 비추어 본다면 주식 공포지수 vix는 더욱 상승할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주식 공포지수 vix는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에서 실시간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0503] 해외지수종합 메뉴에서 미국 탭을 선택하면 지수명 CBOE S&P 500 Volatility Index라고 나와있는 것이 주식 공포지수입니다.
카이로스 HTS의 [0560] 주식차트에서 해외를 선택 후 이 지수를 선택하거나 지수명 'USI@VIX'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주식 공포지수 vix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포지수 vix 계산법 까지는 알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공포지수가 높아진다면 그만큼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고, 지수가 내려갈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공포지수 vix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1월까지만 해도 큰 움직임이 없던 주식 공포지수는 3월 전세계 증시가 급락할 당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한 때 85.47 포인트까지 상승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코스피와 코스닥은 급락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경기부양책 등으로 인해 증시가 안정되자 공포지수는 다시 하락세를 보이다가 이따금씩 강한 상승세를 보이는데, 최근 주식 공포지수가 상승하는 이유는 전세계 대통령이라고 칭하는 미국 대선과 코로나19 2차유행 등으로 인한 불안감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런 변동성을 활용한 투자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공포지수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큰 변화가 없는 증시가 그리워지는 요즘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코스피 공포지수도 있습니다. vkospi 공포지수라고 하는데, 이 역시 미래에셋대우 HT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vkospi 공포지수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