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9일 정오 증시체크(종목별 편차가 큰 날)

by 주소남 2018. 1.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가 -0.05% 하락했지만 나스닥은 0.29%, S&P500 지수는 0.17%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 갔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소폭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어제보다는 편차가 덜하지만 종목별 상승과 하락 편차는 조금 큰 날입니다.



     

    금융당국은 11일 코스닥 살리기를 위한 '코스닥 중심의 자본시장 혁신방안'을 발표하는데, 현재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수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발표 후에는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 확대

    벤처, 코스닥 펀드 활성화 및 기술특례 상장기업 자금지원 확대

    코스닥 진입규제 완화 및 자본시장 인프라 재정비

    신벤치마크 지수 발표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은 대체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입니다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지만 상승종목과 균형을 이루는 상황이고, 시간이 조금씩 지날 수록 편차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통신업종의 강세가 뚜렷합니다. 통신3사의 주가가 모두 오름세를 보이는데 특히 LG유플러스가 6%대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SK텔레콤이 3%대, KT가 2%대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오늘 통신업종 지수를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도 좋습니다. 대장주 POSCO가 상승 흐름을 보이는 동시에 고려아연이 5%대 상승으로 뒤를 받치고 있고 이 외에도 영풍, 풍산, 동국제강, TCC동양, 현대제철, 동양철관, 알루코 등의 철강 업종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업종도 오늘 흐름이 좋습니다. 유통 업종의 대장주인 삼성물산이 3~4%의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엔케이물산, 호텔신라, 남성, 한화갤러리, 신세계인터내셔날, GS리테일, 아티스, 포스코대우 등이 모두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늘 전기전자 업종은 대장주와 2등주의 하락에 업종 지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9%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SK하이닉스 역시 -1% 안팎의 등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떨어트리고 있습니다. 같은 업종에서 아남전자가 상한가에 근접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시총이 작은 기업이기 때문에 지수에 영향을 주지는 못했으며, 그나마 LG이노텍과 LG전자가 상승 흐름을 타면서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크게 무너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 역시 하락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이지만 어제만큼은 아니며, 종목별 상승 편차도 큽니다. 업종별로는 비금속, 인터넷, 컴퓨터서비스, 정보기기 등의 상승 흐름이 돋보이고, 디지털, 섬유/의류, 음식료담배 업종의 부진이 눈에 띕니다.

     

    우선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는 업종군은 인터넷 업종으로 사람인에이치알이 5%대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KTH와 다나와, 케이아이엔엑스 등이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제약업종은 대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4%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업종 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줄기세포 관련주인 프로스테믹스와 나이벡 등이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고, 셀트리온제약과 대한뉴팜, 메타바이오메드 역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디지털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액션스퀘어가 15%대 강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한빛소프트가 -9%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옴니텔, 게임빌, 선데이토즈, 지니뮤직, 와이디온라인, 알서포트, 엠게임, 펄어비스, 다날, 액토즈소프트, 컨투스 등이 하락을 보이며 전체적인 업종 지수는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코스닥 활성화 방안 발표가 이틀 남은 시점에서 전체적으로 지수는 오름세지만 종목별 편차가 크고 하락 종목이 더 많다는 것 때문에 오늘은 크게 좋은 장이라고 느끼지 못할 것 같습니다.

     

    현재 코스닥시장에서는 오상자이엘이 화장품 원료 신물질을 개발하여 미국 국제화장품원료위원회에 등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한 유일한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3D프린터 관련주들이 테마군 중에 가장 괜찮은 흐름을 보입니다. 맥스로텍을 비롯하여 한국테크놀로지, 프로텍, 하이비젼시스템, 스맥에스티아이, 코렌텍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3D프린터 관련주는 제가 정리해 놓은 글을 참고 하시면 다양한 기업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오늘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주들이 테마를 타면서 역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넥스트칩이 14%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동앤씨네마와 신스타임즈 등이 7%대 강세, 모바일어플라이언스와 시너지이노베이션, 파인디지털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며 오늘 3D프린터 관련주와 함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코스피나 코스닥 업종 지수는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은 상황으로 상승장을 느끼시는 분들은 제대로 느끼고 그렇지 못한 분들은 또 그렇지 못하는 편차가 큰 하루인 것 같습니다.

     

    오늘 남은 시간도 모두 건승하시고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