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카카오 액면분할 결정, 기준일과 날짜 정리

by 주소남 2021. 2.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카카오가 주식 수 확대를 위하여 액면분할을 결정했습니다.

     

    주식 액면분할은 일전에 주식 액면분할 알기 쉽게 알아보기포스팅을 통해 알아본 적이 있고,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후 주가 달라진 점은? 포스팅을 통해 삼성전자의 액면분할 사례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주식 액면분할 알기 쉽게 알아보기

    주식을 하다보면 주식 액면분할 이라는 말을 가끔 듣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액면분할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가면서 조금 쉽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후 주가 달라진 점은?

    삼성전자는 최근 액면분할을 단행했습니다. 액면분할이란 주식 수를 늘리는 대신 가격을 비율만큼 떨어트리는 방법인데,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유동성이 풍부해질 수 있으나 이로 인해 문

    kakao777.tistory.com

    • 주식 액면분할이란

     

    납입 자본금의 증가나 감소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 주식의 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호재냐 악재냐는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고, 이번 카카오 액면분할 날짜와 기준일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는 어제 장마감 후 5시 다되어서 주식분할 결정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1주당 액면가 500원의 주식을 100원으로 분할하는데, 이렇게 된다면 총 주식수가 현재 88,669,667주 대비 5배 늘어나고, 주가는 현재 주가의 5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카카오 액면분할로 인한 거래정지는 4월 12일부터 4월 14일까지이고, 14일부터 신주 효력이 발생하며, 4월 15일 분할된 신주가 상장됩니다. 카카오 주식분할 일정과 절차 및 기준일 등은 주주총회에서 추후 결정됩니다.

     

    우선은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거래정지 후 4월 15일부터 주식 분할되어 거래된다고 생각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당장 주식 분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본금 증가나 감소가 없는 단순 수치상 변경이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에게 가는 피해는 없습니다. 오히려 유통주식수 확대로 인해 기대감으로 카카오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종가 대비 +4.85% 상승한 508,000원에 거래를 마치기도 했습니다.

     

    물론 주당 150원의 현금배당 공시와 주주총회소집결의 등의 공시가 함께 있기도 했고, 최근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10조 원이 넘는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해 착한 기업으로 기업 이미지가 크게 상승한 탓도 있을 겁니다.

     

    • 2018년 5월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후 주가는?

    2018년 5월, 한 주에 200만 원가량 하던 삼성전자 주식이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5분의 1의 주식 액면분할을 단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액면분할 전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오히려 액면분할 이후 연말까지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인 유럽의 글로벌 위기 등이 겹친 결과이겠지만 액면분할 후 주가가 무조건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액면분할 전에는 기대감 때문이라도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액면분할 결정을 한 카카오 주가 일봉 차트를 보면 추세선의 기울기를 높여가면서 주가 상승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며칠 동안 좋지 않은 장과 함께 하락 파동을 보이면서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흘러내렸습니다.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추세선과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는 자리였고, 주식 액면분할로 인한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 반등 모멘텀을 만들어 놓아, 단기적으로는 주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게끔 된 것 같습니다.

    <카카오 CI, 출처 : 카카오 홈페이지>

    주식 액면분할은 때에 따라서는 호재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기대감이 과하면 주가 상승 후 하락도 강하게 오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이 부분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카카오 주주분들을 위해서라도 이번 액면분할 이슈가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길 바랍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