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주소남의 비트코인 시세 차트 분석

by 주소남 2018. 1.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는 주식이 아닌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에 대한 차트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미리 예고한 바와 같이 가상화폐 차트 분석은 현재 공부중이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라는 정도로만 봐주시길 바라며 분석글 구독 전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가상화폐 차트 도구는 업비트를 이용해서 보고 있습니다. 기본차트 외에 추가한 것은 이동평균선인데, 개인적으로 차트를 볼 때 추세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5일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을 추가 했습니다.

     

    또한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기 때문에 10분봉, 60분봉을 보는 데이트레이더와는 시각이 다를 수 있고, 제가 작성한 주식 분석글들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리스크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도 감안하고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11월 중순쯤부터 이어져오는 완만한 추세선과 이후 11월 말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그어보면 역시 상승과 하락 파동이 나오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오름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오후경에 강한 하락이 나오긴 했는데, 하락이 이 추세선 부근에서 멈춘 것으로 보이며 다행히 현재는 아랫꼬리를 달고 있습니다. 오늘 아직, 네시간 조금 안되게 거래시간이 남아 있지만 음봉으로 마감할 가능성이 커 보이며, 그렇게 된다면 5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오기 됩니다.



     

    단기 이평선인 5일선이 하락추세를 가리키고 있고, 10일선의 흐름도 서서히 하락 징조를 보이고 있으나 11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의 영향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반등 흐름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

     

    이 추세선은 오늘 기준으로 오늘의 저점인 20,512,000원 부근에 있으며,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이 부근보다 조금 위에 손절라인을 잡아 놓고, 비트코인 시세가 이를 이탈시 우선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재진입하는 것이 단기 차트 대응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차트라면 매물대 저항까지 확인하고 다른 여러 지표들도 확인해 볼텐데, 우선은 이렇게 간략하게 이평선과 추세선 위주로 차트를 분석해보고, 추후 공부를 더 해 여러가지 지표를 적용시켜 볼 예정입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 분들은 11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대응해보면 어떨까 싶고, 저도 이 추세선이 이탈하면 어떻게 되는지 체크한 뒤 재차 분석글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비트코인 시세 주봉차트입니다. 역시나 상승추세가 진행중이고 아직 조정다운 조정은 보이지 않습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왜 가상화폐 열풍인지 짐작이 가십니까?

     

    불과 두달 전만 해도 750만원대였던 비트코인 시세가 현재는 2200만원을 육박하고 세배 넘게 올랐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그 전부터는 더 큰 상승을 보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비트코인 열풍이 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 11월 중순부터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의 기울기를 조금 더 높이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와 지지난주 음봉을 보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추세선 부근에서는 지지를 받는 모습이며, 이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이번주 저가 즉, 오늘의 저가인 20,512,000원 부근에 위치해 있고, 역시 이를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이탈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조금 더 그 아래 추세선까지 보자면 이번주 기준으로 1650만원 정도선에 이 추세선이 위치해 있으며, 이 부근에서는 어느 정도 지지를 받을지 이 추세선이 의미가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가장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하는 추세선은 오늘의 저점 부근에 위치한 단기추세선 및 주봉차트 추세선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는 주식과 다르게 24시간 365일 거래가 되기 때문에 애로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가상화폐 차트를 처음 보기 시작해서 이것 저것 만져보면서 분석글을 쓰다보니 이 분석글 하나 작성하는데만해도 꼬박 두시간이나 걸렸습니다.

     

    아직 제가 업비트 주식차트 활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늘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분위기가 비트코인이 빠지면 알트코인쪽까지 엉망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어 현금 비중을 높여놓는 추세라고 합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새로운 뉴스들이 나오면 다시 한번 차트 분석과 함께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