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1일 정오 증시체크(코스닥 활성화 정책 발표)

by 주소남 2018. 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1일 목요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밤 뉴욕증시는 중국의 채권매입 중단설 등에 따라 하락했습니다.

     

    S&P500과 나스닥 지수 역시 올해 들어 첫 하락을 보이면서 지난밤 해외 시장들은 좋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유럽 증시도 소폭 조정을 보였고, 우리나라도 현재 코스닥 시장은 코스닥 활성화 방안 발표에 따라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코스피 시장은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채 매입의 중단 및 축소를 고려하고 있다는 미확인 보도가 나왔는데, 이 때문에 뉴욕외환시장에서 주요국 통화에 대한 달러가치를 보여주는 미국 달러 인덱슨느 전일 대비 0.2%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한편, 국제유가는 3년내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원유재고량과 원유생산량 감소에 힘입어 미 유가는 배럴당 63달러를 돌파했다고 하니, 이제 차를 놓고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대내외 악재로 동반 급락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옴니텔을 비롯하여 비덴트, SCI평가정보, 한일진공, 디지탈옵틱, 넥스지, 제이씨현시스템, SBI인베스트먼트 등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가상화폐 규제에 관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고,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국내 3위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을 도박장 개장 등의 혐의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국세청은 전날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을 상대로 고강도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각종 규제 뉴스 때문에 코인시장도 그렇고 주식시장에서도 관련주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11시 50분 현재 -0.56% 하락 중이고 상승 373종목, 보합 75종목, 하락 433 종목으로 비교적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은 상황이고 약세장입니다.

     

    심각한 조정장은 아니지만 하락장은 늘 반갑지 않은 손님입니다. 현재 코스피 업종에서는 철강금속과 전기가스, 건설업 등의 하락이 조금 두드러집니다. 철강금속 업종에서는 대장주인 POSCO가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동국제강과 동부제철, 세아제강, 풍산, 고려아연, 현대제철 등이 동반 하락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전기가스 업종에서는 시가총액 상위인 한국전력이 2%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한국가스공사와 삼천리 등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전체적으로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강합니다.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하고 기관이 조금 받쳐주고 있지만 외인들의 매도세가 강해 현재 지수도 소폭 하락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악재라기보다는 그동안 지수 상승에 대한 피로감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업종에서는 유통업종의 상승이 뚜렷합니다. 아무래도 코스닥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며, 이 외에도 토박스코리아와 라이브플렉스 등이 2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이를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 역시 대장주인 포스코켐텍이 8% 안팎의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장주로 인해 업종 지수가 많이 올라보이는 왜곡효과가 조금 나타나기는 합니다. 대체적으로 오늘 비금속업종 흐름들이 나쁘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시장 대비 포스코켐텍을 제외한다면 좋다고 느끼는 종목은 없습니다.

     

    오늘 코스닥업종의 반도체 지수도 좋습니다. 씨티엘과 인텍플러스가 10% 안팎의 급등 양상을 보이고 원익IPS, 티씨케이, 에스티아이, 코디엠, 힘스, 텔레칩스, 실리콘웍스, 프로텍, 메카로, 제이스텍, 어보브반도체, 기가레인 등 많은 반도체 업체들의 주가 흐름이 오늘 좋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하는 12시 5분 기준 상한가 2종목, 상승 678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478종목 등의 흐름을 보이고 있고, 코스닥 활성화 방안이 발표 됨에 따라 현재 1.57%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히려 개인들은 매도세를 보이지만 외국인과 기관들의 매수세로 인해 코스닥 지수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세제, 금융 지원 확대

    상장요건 개편

    자율성, 독립성 제고

    건전성, 신뢰성 강화

    성장사다리 체계 강화

    투자정보 확충 및 상장 유지 비용 절감

    혁신적 모험자본 플레이어 육성

    경영정보의 투명성과 효용성을 제고

    기관투자자의 책임 강화 및 소액주주 견제 기능 강화

    불공정 거래 근절

     

    이로 인해 코스닥에 상장할 수 있는 기업이 현재 4000여개에서 7000여개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약 1200개 기업 모두 분석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우선 취지는 괜찮고, 시장에서도 반응이 오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지만 세세히 들어간다면 제가 보기에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 몇가지 보이긴 합니다. 이러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따로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종목 나왔습니다 바로 ITX엠투엠과 뉴보텍입니다. ITX엠투엠은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나오지 않았고, 뉴보텍은 9조원 규모 서울시 상하수관 교체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뉴보텍은 환경관련 배관제(플라스틱 상하수도관) 및 그 부속자재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상하수도관, 빗물저장시설 등이 주요 제품이고 상하수도관 정비 사업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테마시장은 전력저장장치 ESS 테마들이 괜찮은 흐름을 보입니다. 코디와 삼화전기가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삼화콘덴서와 씨아이에스, 알에스오토메이션 등이 따라가는 모양새입니다.

     

    슈퍼박테리아 관련주들도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동아에스티가 나홀로 10%대 급등을 보이고 있지만 이연제약과 큐로컴, 크리스탈, 레고켐바이오, 인트론바이오도 서서히 상승폭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반대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늘 가상화폐 관련주들이나 테마주들이 좋지 않은 흐름을 보입니다. 비덴트, 옴니텔, 포스링크 등이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고 위지트와 제이시현시스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상화폐 규제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도 그동안 수혜주로 거론되었던 종목들이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가상화폐 시장이나 주식시장에서도 관련된 종목들이 역시 리스크가 큰 것 같습니다.(물론 그만큼 수익도 큽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코스닥 시장쪽으로 몰리는 느낌이 듭니다. 시장 흐름도 코스피 시장에 비해 코스닥 시장이 좋고, 코스닥 활성화 방안도 발표되었기 때문에 오늘과 남은 내일 코스닥시장이 계속해서 상승 흐름을 탔으면 하는 바램으로 1월 11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