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나노씨엠에스 공모주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3.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9일 화요일, 코스닥 시장에 나노 신소재 기업인 나노씨엠에스(247660) 공모주가 기술성장 특례 제도를 통해 신규 상장합니다.

     

    신규 상장하는 나노씨엠에스는 어떠한 사업을 하는 기업이고, 수요예측 및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나노씨엠에스 홈페이지>

    나노씨엠에스는 나노 플랫폼 기반 기능성 신소재 전문 기업으로 2003년 4월, 나노소재 관련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에 꼭 필요한 은용 소재를 자체 기술로 개발, 생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독자 개발한 나노 신물질 특허기술로 위조방지용 특수 유기금속 기능성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은행권 시장에서는 한국 조폐공사 보안 소재 채택을 시작으로 유럽, 북미 및 중동지역으로도 판매 시장을 넓히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노씨엠에스 보안물질, 출처 : 나노씨엠에스 홈페이지>

    은행권 외에도 여권과 신분증 등의 시장에도 진출해있기 때문에 향후 신소재 관련주, 보안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고, IoT 기반 스마트 위조방지 기술 개발과 적외선 흡수 필터 소재 개발, 바이러스 사멸 UV 램프 개발 등 신산업 분야 연구개발 및 제품화도 진행 중이기 때문에 IoT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노씨엠에스는 이번 공모에서 총 80만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20,000원으로 확정지었습니다. 나노씨엠에스 공모가 산정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노씨엠에스는 지난달 22일부터 23일까지 1357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295.75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357곳 중 무려 1,312곳이 나노씨엠에스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4,500 ~ 18,5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4곳은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나노씨엠에스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을 넘어 2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지난달 25일부터 26일까지 키움증권을 대표 주간사로 시행된 일반투자자 공모 청약에서는 1,243.48대 1의 높은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역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공모주 80만 주 중 2%인 16,000주는 우리 사주조합에, 73%인 584,000주는 기관투자자에게, 25%인 20만 주를 개인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현재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584,000주 중 70.57%인 412,109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노씨엠에스는 지난해 3분기까지 약 39.5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4.8억원의 영업이익과 9.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2019년과 2018년에는 연속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상장 예비심사청구 전 전문 평가기관으로부터 핵심 기술인 '위조방지용 보안 안료 개발'에 대한 평가에서 A등급(NICE평가정보)을 받으면서 기술성장 특례를 적용받아 상장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나노씨엠에스는 천안시 서북구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공주시 탄천면에도 제2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지폐나 여권, 신분증, 보안문서 등 국가보안 인쇄는 물론 상품권, 티켓, 상표보호의 민간 보안 인쇄에 2단계(코버트) 수준의 위조방지에 적용되는 근적외선 흡수 반사 안료와 자외선 유기 형광 안료입니다.

    그리고 지폐, 여권, 신분증 등 중요한 국가의 보안 인쇄에 3단계(포렌식) 수준의 위조방지에 적용되는 적외선 발광체도 주요 제품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노씨엠에스 최대주주는 김시석 대표이사가 20.71%를 보유하고 있는 등 임직원 등의 최대주주 총지분은 이번 공모 후 약 34.4%로 나타납니다.

     

    나노씨엠에스의 타깃시장인 글로벌 보안 재료 시장 내 잉크 및 위조방지 첨단 보안 소재 시장은 2019년 36억 2,140만 달러에서 202445억 4,540만 달러 규모로 매년 4.5%~4.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번 공모자금은 공장 증설 등 설비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나노씨엠에스는 이번 상장 후 오버행(대규모 매각 대기 물량 출회) 가능성이 제기되는 회사입니다. 상장 후 한 달 뒤 유통물량 비중이 50% 이상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보통주로 전환될 수 있는 전환상환 우선주 역시 남아있기 때문에 오버행 이슈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예측과 공모 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에, 나노씨엠에스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나노씨엠에스 나노물질, 출처 : 나노씨엠에스 홈페이지>

    단, 유통물량 주식 수가 최근 상장한 IPO주 중 많은 편이기 때문에, 상장 후 주가 움직임이 제한적일 수 있고, 최근 증시 흐름도 마냥 좋지만은 않기 때문에, 상장일 신규 진입은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나노씨엠에스 공모 청약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기대합니다. 추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 분석 등과 함께 나노씨엠에스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