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

by 주소남 2021. 3.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달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정기주주총회를 열게 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전자부터 코스닥의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까지 12월 결산법인은 대부분 3월 말쯤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특히나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특히나 참석이 더욱 꺼려질 수 있고, 비대면으로 주주총회를 할 수 있는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을 많이 모르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Feat. 현대바이오)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만 한국예탁결제원의 'K-VOTE'를 포함하여 미래에셋대우의 '플랫폼V', 삼성증권의 '온라인주총장'으로 주주총회 전자투표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의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기존 증권업무 이용자도 별도 신규가입이 필요하다고 하니 한국예탁결제원의 K-VOTE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 더 간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Feat. 현대바이오)

    다가오는 주는 주주총회가 가장 많이 열리는 한 주입니다. 기업들의 주주총회는 주로 3월 마지막주나 그 전주에 대부분 열리는데, 이번 시간에는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

    kakao777.tistory.com

    참고로 모든 상장회사가 전자투표제도를 활용하지는 않습니다. 의결권을 행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전자투표제도 도입여부 및 이용기관명은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또는 우편으로 발송되는 주주총회소집통지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evote.ksd.or.kr/login)에 접속 후 주주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현재 시점에서 보유중인 주식이 아닌, 주주총회 개최를 위해 '주주명부폐쇄' 당시 해당 기업의 주식을 1주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주주총회 참가 자격이 생깁니다.

     

    KSD 전자투표시스템 홈페이지

    내 손안의 주주총회,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evote.ksd.or.kr

    한국예탁결제원에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바로 공동인증서나 브라우저인증서, MYPASS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도 되고, 아이디나 패스워드를 알고 계시다면 이를 입력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접속해 인증서가 없어졌을 것 같았는데, 이럴 경우 사용자등록을 눌러줍니다.

    사용자등록을 누르면 주민등록번호와 사용자정보등록 등의 진행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를 새로 등록하려다가 이전에 인증서가 남아있다고 하여 공동인증서로 재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공인인증서 갱신도 따라오나봅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후 이용약관 및 개인 정보 수집 제공에 관한 동의에 전체 동의 후 넘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현재는 많은 기업들이 주주총회 일정이 나오기 전이기 때문에 제 로그인 창에는 주주총회 목록이 보이지 않습니다. 주주총회 전자투표가 가능한 일자에 접속하면 투표/위임에 종목명이 뜨고, 투표/위임하러가기를 누르면 전자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점 세개를 선택하면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전체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곳에서 주주총회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 일자로도 검색이 가능하고, 회사명이나 종목코드로도 검색이 가능한데, 검색이 되지 않는 종목들은 현재 주주총회 공시를 내지 않은 기업들입니다.

     

    보통 주주총회 2주 전쯤 공시를 내는 회사들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의결권이 있는 회사가 정기주주총회를 위해 주주명부폐쇄 공시를 내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주주총회 일정에는 공시가 된 기업들만 검색됩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2019년 초 보유하고 있던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전자투표 당시 모습입니다.(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으니 정말 오래 가지고 있었네요) 전자투표가 가능한 주식이 있다면 위 화면과 같이 표시가 되고, 투표, 위임하기를 통해 전자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투표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공시를 통해 전자투표 내용을 공시할겁니다. 이사의 선임이나 보수한도 승인, 재무제표 상은이나 사외이사 선임, 신사업 목적 추가 등등 본인이 행사 가능한 주식 수를 찬반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에는 의결권이 없지만 일반적인 보통주에는 의결권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서는 특히 주주총회에 직접 대면으로 참석하는 것 보다는 비대면으로 전자투표를 통해 본인의 주권을 행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