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수식(검색식)

by 주소남 2021. 3.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수식(검색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주식 종목을 찾을 때, 기술적으로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검색식을 활용합니다. 중장기 종목을 찾을 때는 이와 별도로 재무 및 여러가지를 확인하지만, 우선 단기 스윙 관점으로 종목을 찾을 때, 주로 관심종목 포스팅을 할 때 종목은 대부분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수식에서 걸러냅니다.

    주식에서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은 일전의 미래에셋대우 HTS 카이로스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고, 이러한 매물대 차트를 통해 종목 찾는 검색식을 공유합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0544] 파워종목검색에서 왼쪽 탭의 밴드/일목에서 매물대 선택 후 아래의 '매물대 돌파'를 선택합니다.

    매물대 돌파를 선택 후 아래 설정을 변경해주면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검색식을 통해 매물대를 돌파하는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윙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를 기준으로 봅니다. 상단의 검색범위에 나타난 검색식에서 '일간'을 '주간'으로 바꾸고, 기간은 100주, 매물대 수는 10개, 종가가 최고 매물대 상한벽 '상한' 돌파로 검색할 경우, 최근 매물대를 돌파한 종목들이 검색됩니다.

     

    이렇게 매물대를 돌파한 종목들의 경우, 대부분 이미 시세가 크게 나온 종목들이 많습니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라는 주식 명언이 있죠.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을 잡아야 수익을 내기 쉽다는 이야기인데, 매물대 돌파 후 하락 조정에서 매물대를 지지하는지 체크 후 진입하면 단타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물론 100% 정답은 없습니다)

    반대로 매물대 상한벽을 하향돌파한 종목들의 경우, 상승으로 인해 매물대 돌파를 할 경우,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여력들이 있는 종목이기에, 장중 상황을 체크 후 바로 진입해도 좋을 단기 종목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지 못할 경우, 하락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은 만큼 매물대 상한벽 하향 돌파 검색식으로 검색된 종목들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위 검색식으로 찾은 대한전선입니다. 당시 차트상 최고 매물대 상한벽을 살짝 돌파한 종목으로 검색이 되었는데,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비교적 가벼운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약한 반면, 아래로는 이전에 저항이었던 매물대 저항이 지지 역할을 할 경우, 주가가 상승할 때 비교적 강한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대한전선은 결과가 좋았습니다. 매물대 돌파 후 지난 한 주간 전 주 대비 +14.21% 상승했고, 오늘도 8% 상승하면서 좋은 주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100%는 없습니다. 이렇게 매물대 저항을 돌파해 놓고 매물대를 무너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물대 지지 저항 돌파 검색식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공유하니 위 기본 매물대 저항 돌파 검색식을 응용하여 좋은 종목 찾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