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ㅍ]

포비스티앤씨 거래정지 재개일은?

by 주소남 2021. 4.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현재 영업정지로 인해 거래정지 중인 포비스티앤씨(016670) 입니다.

    포비스티앤씨는 소프트웨어를 유통하는 총판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9월 말 사업다각화를 목적으로 아이오케이컴퍼니 지분을 인수하기도 해서 화제를 모은 기업입니다.

    포비스티앤씨 주식은 현재 거래정지 중입니다. 지난 1월 4일 2021년 증시 개장일, 위와 같이 매출액 대비 15.4%에 해당하는 어도비시스템즈 국내 총판권을 포비스티앤씨의 종속회사인 (주)디모아가 획득해 이관하면서 관련 내용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종속회사인 (주)디모아로 이관되었기에 거래 중단으로 연결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없지만 영업중단으로 인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되어 거래정지가 오래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포비스티앤씨 측은 '21.03.11. 개선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거래소는 동 제출일로부터 20일 이내('21.04.08, 영업일 기준)에 기업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최근 거래소의 안내에 따르면 포비스티앤씨에 개선기간 1년을 부여했기 때문에 상장폐지 결정 여부는 1년 뒤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포비스티앤씨의 거래정지 기간은 2021년 1월 4일부터 개선기간이 종료되는 2022년 4월 8일 후 상장폐지 여부 결정일까지입니다.

    포비스티앤씨는 2022년 4월 8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개선계획 이행내역서와 개선계획 이행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고, 서류 제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상장폐지 여부를 최종 심사하게 됩니다.

    아마 거래정지가 풀리려면 내년 5월은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영업중단뿐만 아니라 개별, 별도 재무 상 내부 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 비적정 등 여부에 해당하고, 감사의견과 관련 없는 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 기재 여부가 기재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종합적으로 검토될 것으로 보입니다.

    포비스티앤씨는 현재 거래정지 중이기 때문에 따로 차트 분석은 의미가 없을 것 같아 생략합니다.

     

    단순히 사업이 자회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만 같았던 포비스티앤씨는 지난해 대규모 당기순손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부디 주주들을 위해서라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거래 재개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