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은 앞선 제주맥주 상장, 공모가 넘길까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대로 제주맥주와 함께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기업인 진시스템(363250) 공모주가 기술성 특례 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날입니다.

 

제주맥주 상장, 공모가 넘길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다리던 제주맥주(276730) 공모주가 '테슬라 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내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제주맥주는 어떤 기업

kakao777.tistory.com

진시스템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산정된 공모가를 상장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시스템은 어떤 기업?

진시스템은 2010년 설립된 분자진단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진단장비와 바이오칩 기반 진단키트 등 신속 현장 진단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출처 : 진시스템 홈페이지>

분자 진단 플랫폼 관련 원천 기술 3가지인 정밀 하드웨어 기술과 하이 멀티플렉스 기술, 바이오칩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핵심 기술을 상용화해 2016년부터 일본과 미국, 인도, 중국, 유럽, 중동 등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진시스템은 이번 공모주 상장 시 1,425,000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공모가는 2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진시스템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시스템 수요예측 결과

진시스템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070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934.07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070곳 중 14곳이 진시스템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6,000 ~ 20,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96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으며, 545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50% 초과 ~ 75% 이하를 적어냈습니다.

<진시스템 파이프라인, 출처 : 진시스템 홈페이지>

최근 다른 IPO주에 비해 수요예측 경쟁률은 무난하게 나왔지만, 분위기가 엄청나게 뜨겁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진시스템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2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과 공모가

진시스템은 이번 상장시 모집하는 1,425,000주 가운데, 2.38%인 33,910주는 우리사주조합에, 67.62%인 963,590주는 기관투자자에게, 30%인 427,500주는 개인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오늘 상장합니다.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주 청약 결과 354.58대 1의 비교적 낮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상장하는 제주맥주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1,747.82대 1인 것에 비해서는 저조하다고 볼 수 있는 공모주 청약 경쟁률입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963,590주 중 무려 93.01%인 896,247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이들의 물량이 풀릴 가능성도 있는 만큼 상장일 유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진시스템 재무제표

진시스템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32억원의 매출과 약 33억원의 영업이익, 약 2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시스템이 상장할 수 있는 이유는 '성장성 특례'제도를 활용했기 때문으로, 삼성증권이 2020년 고바이오랩 이후 두 번째 성장성 특례를 활용한 딜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수 있습니다.

 

진시스템은 IPO를 성공적으로 도운 주관사인 삼성증권에 인수수수료 17억 6,130만원을 지급하게 되고, 인수수수료율은 600bp로 국내 IPO 시장에서 역대급 수치입니다.

 

진시스템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진시스템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원인 병원체인 SARS-CoV-2를 검사할 수 있는 분자진단 키트인 'SMARTCHEK®'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0.17%를 차지하고, 부수적인 장비 사용 없이 검체로부터 핵산을 추출할 수 있는 시약인 'Lysis KIT' 매출도 17.96%가량 발생했습니다.

 

또한 질병 진단을 위해 특정 유전자(RNA 또는 DNA)의 증폭에 사용되는 장치 및 현장 진단기기로, 기존 모델보다 휴대성 및 편의성, 진단 정확성 등을 향상시키는 'GENECHECKER®' 매출도 약 17.34%가량 발생하고, 질병 진단을 위해 특정 유전자(RNA 또는 DNA)의 증폭에 사용되는 장치 및 현장 진단기기로, 실시간 결과 확인이 가능한 초고속 PCR 시스템 'GENECHECKER®' 매출도 6.8% 정도 나타납니다.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SMARTCHEK®'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나지만 향후 기존 주력 상품인 GENECHECKER® 매출이 늘어나는지도 중장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진시스템 최대주주

진시스템 최대주주는 서유진 대표이사 외 3인으로 최대주주 지분은 이번 공모 후 24.23%로 나타납니다.

 

또한 이노폴리스공공기술기반펀드,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1호펀드, 2015KIF-스톤브릿지IT전문투자조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틱청년일자리펀드 등이 각각 7.99%, 7.14%, 6.24%, 5.12%, 4.4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진시스템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진시스템은 이번 공모로 확보된 공모자금을 중장기 성장 기반 확대를 위해 사용할 계획인데, 생산 설비 및 연구개발(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진시스템은 최근 IPO주들의 수요예측 경쟁률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비교해 보았을 때 확실히 타 IPO주에 비해 공모주 청약 경쟁률과 수요예측 경쟁률이 많이 낮았습니다.

<진시스템 청약 안내문, 출처 : 진시스템 홈페이지>

또한 상장 후 기관투자자 보유 물량의 93% 정도가 미확약 물량으로 남아 있어, 이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해 상장일 공모가를 유지시킬 수 있을지도 조금은 리스크가 큰 상황입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 진시스템은 상장을 앞두고 남아공과 14억원 규모 코로나19 진단 시스템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반려견 바베시아 감염증' 분자진단 도구가 농림축산검역본부 허가를 취득했다고 어제 발표했습니다.

<진시스템 코로나 진단키트, 출처 : 진시스템 홈페이지>

이러한 호재가 없었다면 조금 불안한 상태에서 상장을 했을텐데, 조금이라도 기대감이 섞여 있어 기관투자자의 매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공모가 부근에서는 움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기관투자자의 매물이 나온다면 이러한 호재에도 불구하고 공모가 아래에서 주가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상장일 무리한 진입보다는 전체적인 시장 상황과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체크 후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시스템 식품 안전 검사 키트, 출처 : 진시스템 홈페이지>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진시스템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 방법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기업인 진시스템(363250) 공모주 청약이 시작됩니다. 진시스템은 어떠한 기업이고, 공모주

kakao777.tistory.com

제주맥주 상장, 공모가 넘길까

 

제주맥주 상장, 공모가 넘길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다리던 제주맥주(276730) 공모주가 '테슬라 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내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제주맥주는 어떤 기업

kakao777.tistory.com

2021년 5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5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5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4월, 가장 뜨거운 skiet(sk아이이테크놀로지) 공모청약이 진행되

kakao777.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