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이노뎁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6.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18일 오늘 코스닥 시장에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플랫폼 기업인 이노뎁(303530) 공모주가 신규 상장합니다.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신규 상장하는 이노뎁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노뎁은 어떤 기업?

    이노뎁은 2008년 설립된 인공지능 기반 보안 플랫폼 기업으로 영상인식 및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이노뎁 로고,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영상 AI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 통합관제 솔루션을 연구하는데, 특히 스마트시티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플랫폼을 토대로 공공시장과 민간의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기 때문에 상장 후 주식시장에서 스마트시티 관련주로 주목해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이노뎁 재무제표

    이노뎁은 지난 한해 약 667억 원의 매출과 약 56억 원의 영업이익, 약 50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회사로 매해 실적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다만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공공부문 의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공공기관은 보통 1분기에 투자 계획을 검토하고 4분기에 투자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공부문 의존도가 높은 이노뎁 특성상 1분기 실적은 현재로서는 기대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이노뎁 Tiered AI,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공공부문에 의존도가 높다는 점은 공공기관 투자 감소와 정부 도시개발 정책 변경에 따라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노뎁 공모와 공모가

    이노뎁은 6월 18일 금요일 코스닥 시장 상장 예정으로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6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2021년 6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6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따로 정리하고, 6월 신규상장하는 주식을 통합하여 정리하며, 각 개별 신규상장 주식

    kakao777.tistory.com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를 비롯한 6월 신규상장 주식의 윤곽이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 IPO 일정 등에 의해 상장일이 변경되거나 다른 신규상장 주식

    kakao777.tistory.com

    이노뎁은 이번 공모로 1,050,000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6월 9일부터 10일까지 하이투자증권을 통해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이노뎁 수요예측

    이노뎁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1,235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573.93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235곳 중 무려 973곳이 이노뎁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4,000 ~ 18,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51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으며, 11곳만이 공모가를 미제시 했을 만큼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이노뎁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18,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노뎁 공모주 청약 경쟁률

    이노뎁은 공모주 105만주 중 20%인 21만 주를 우리 사주조합에, 55%인 577,5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262,500주를 개인투자자에게 배정했습니다.

    이노뎁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하이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 결과 692.12대 1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577,500주 중 무려 75.19%에 달하는 434,197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이노뎁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노뎁 최대주주

    이노뎁 최대주주는 이성진 외 9인으로 자기주식을 포함하여 이번 공모 후 약 40.81%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되고, 동유인베스트먼트가 7.43%의 지분율로 2대 주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노뎁 계열회사

    이노뎁 증권신고서 제출일, 계열 회사는 없고, 느루시스라는 법인에 25%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영업활동의 출자 형식)

     

    이노뎁 주요제품별 매출 현황

    이노뎁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다채널 CCTV 영상의 실시간 영상관제와 상이한 SPEC 및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 데이터를 통합하여 출입통제 및 주차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지도와 같은 사용자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하는 영상인식 제품 비중이 올해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83.33%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스마트 선별관제와 도시 인프라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실시간 현황뿐만이 아닌 시계열 분석을 통해 위험 경고, 유의성 분석을 제공하는 등의 데이터 플랫폼, GIS를 기반으로 한 정부단위의 자산관리 통합플랫폼. 다양한 형태의 자산을(ex. 수도관, 고압전류, 도시가스관 등) 지도 형태로 제공하여 개별 자산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매출 비중이 16.67%로 나타납니다.

     

    이노뎁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이노뎁 VMS,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이노뎁은 올해 1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공공기관은 1분기에 투자 계획을 검토 후 4분기에 투자를 집행하는 특성 상 자연스러운 적자) 성장성은 스마트시티 시장 성장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어, 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노뎁은 공공부문 매출 비중을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해 SK텔레콤 자회사인 정보보안 전문 업체 SK인포섹과 드론AI 가속기 사업에 진출하기도 하는 등 관련 내용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노뎁 VURIX DMS,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이노뎁은 이번 공모로 모인 공모자금을 운영자금과 연구개발(R&D), 해외시장 개척 등에 사용할 예정인데, 시설 자금은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한 '모바일 오피스' 구축에 사용될 예정이고, R&D 자금은 인력 충원과 장비 구매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노뎁은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지만 공모가가 높아졌고, 상대적으로 증권사 인지도가 낮은 하이투자증권을 통해 청약이 이루어져 공모청약 경쟁률이 최근의 IPO주에 비해서는 낮게 나왔습니다.

    <이노뎁 스마트카메라, 출처 : 이노뎁 홈페이지>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도 리스크로 존재하지만 기대감이 높아 이노뎁 상장일 공모가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노뎁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추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 분석과 함께 이노뎁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기, 모바일의 경우 화면 캡쳐 후 QR코드 스캔, PC의 경우 폰으로 QR코드 스캔하거나 주소 접속(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akao777.myapp.com)>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 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이노뎁 공모주 청약방법

     

    이노뎁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 시간에는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플랫폼 기업 이노뎁(303530)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노뎁은 어떤 기업? 이노뎁은 2008년 설립된 인공지능 기반 보안 플랫폼 기업

    kakao777.tistory.com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를 비롯한 6월 신규상장 주식의 윤곽이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 IPO 일정 등에 의해 상장일이 변경되거나 다른 신규상장 주식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