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 주가 영향은?

by 주소남 2021. 10. 8.

목차

    8일 장시작 전 삼성전자(005930)가 2021년 3분기 실적발표를 단행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매출 73조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호실적을 이어갔는데, 주가 영향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7~9월) 잠정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한 73조원, 잠정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9% 상승한 15조 8,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분기 기준 처음으로 70조원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메모리 반도체 호황기였던 2018년 3분기(17조 5,700억원)에 이어 역대 두 번째 큰 규모입니다.

    시장 우려에 비해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이 전년 동기 대비 크지 않았고, 서버 고객사의 구매가 견조했으며, 평균판매가격(ASP)가 D램과 낸드플래시 모두 직전 분기 대비 8~9% 상승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선 위탁생산(파운드리) 물량 증가와 가격 인상 효과 덕분에 수익성이 전 분기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8월말부터 추세선을 만들면서 상승하다가 9월 29일 갭하락이 나오면서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오늘 장전 호실적을 기록한 잠정 실적발표를 단행했지만, 삼성전자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통상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은 실적 발표에 앞서 오늘처럼 잠정실적발표를하고, 이에 앞서 증권사 등에서 컨센서스(예상치 평균) 실적을 발표하는데, 컨센서스가 매출 73조 9297억원, 영업이익 15조 8311억원이었기 때문에 이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주가에 영향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이보다 3분기 잠정실적이 월등히 높거나, 낮다면 주가에 큰 영향을 줄만한 이슈였겠지만, 컨센서스와 부합하는 실적발표를 했기 때문에 주가에 큰 영향은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최근 시장 흐름과 함께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데, 차트상 전저점을 이탈하면 위험한 자리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삼성전자 주가 자리가 좋지만은 않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주봉차트)

    삼성전자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지난주 종가기준으로 이탈했고, 현재는 71,000원까지 있는 매물대 지지라인에 의존해있습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고, 투매가 나올 수 있어 주가 하락 속도가 강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큰 자리로 보여집니다.

    때문에 삼성전자 비중이 크신 분들은 71,000원 부근 이탈시 비중을 축소 후 이후 강하게 하락했을 때를 다시 재진입 시점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71,000원 부근을 익절 및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고, 반등시 이전에 이탈한 추세선을 빠르게 재돌파해야 의미있는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세선을 재돌파한다면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8만원 부근까지 봐도 무리가 없겠지만, 현재는 추세 하락 구간이고, 지지라인이 약한 자리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의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씨유테크 상장, 공모가 넘길까

     

    씨유테크 상장, 공모가 넘길까

    10월 8일은 코스닥 시장에 초고밀도 실장기술 소부장기업 업체인 씨유테크(37629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씨유테크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kakao777.tistory.com

    코인원 가입방법(초대코드 20% 혜택)

     

    코인원 가입방법(초대코드 20% 혜택)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인원 거래소 초대코드 20% 혜택을 활용하여 코인원 가입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9월말 특금법 이후 국내 가상화

    kakao777.tistory.com

    하나금융19호스팩 상장, 스팩주 테마 탈까

     

    하나금융19호스팩 상장, 스팩주 테마 탈까

    10월 7일은 코스닥 시장에 스팩주인 하나금융19호스팩(38822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하나금융19호스팩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

    kakao777.tistory.com

    원준 상장 공모가 넘길까

     

    원준 상장 공모가 넘길까

    10월 7일은 코스닥 시장에 첨단소재 열처리 솔루션 전문 업체인 원준(38284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원준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