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와 정리

by 주소남 2022. 1. 20.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맘스터치(220630)가 자진 상장폐지를 위해 자사주 취득 및 공개매수를 결정했습니다.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와 현재 상황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맘스터치(220630)는 어떤 기업?

     

    맘스터치는 주식을 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진 기업으로 '맘스터치'와 '붐바타'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사업과 새우 등을 국내외에서 조달하여 공급하는 식자재유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맘스터치는 2013년 이후부터 서울 및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가맹점 개설이 빠르게 진행되었고, 지난해 3월말 기준 전국 가맹점 1,333곳을 보유하기도 했습니다. 맘스터치 대표 메뉴로 가성비 갑이라고 불린 '싸이버거'가 있습니다.

     

    맘스터치 상장폐지

    맘스터치가 상장폐지 된다고 하여 놀란 투자자들이 있을겁니다. 다행히 맘스터치의 상장폐지는 특정한 이유라기 보다는 '상장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자진 상장폐지로 공개매수를 신청했습니다.

    맘스터치 공개매수가는 6,200원이고, 매수 예정 수량은 현재 시중에 유통중인 주식 전량입니다.

     

    맘스터치 공개매수 기간은 1월 20일부터 2월 15일까지이고, 기존 주주들은 이 안에 공개매수 가격 이하에서 주식을 처분할 수 있습니다.

    맘스터치 지분구조상 현재 최대주주인 한국에프앤비홀딩스가 67.49%, 자사주 12.63%, 자사주신탁 4.08% 등 84.2%의 지분이 회사 관련된 지분입니다.

     

    나머지 15.8%의 지분을 전량 6,200원에 공개매수하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라면 6,200원 이하로 주문을 내면 공개매수 기간 동안 공개매수자가 매수하게 됩니다.

    맘스터치 주가는 상장 후 중장기 우상향 추세를 보였습니다. 종전 최고가가 6,100원이었기 때문에 6,200원으로 공개매수하니 이번 맘스터치 상장폐지로 인해 손실을 보는 주주는 없습니다.

     

    맘스터치 주식 팔지 않으면 내 주식은?

     

    공개매수 하는 경우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맘스터치의 경우 공개매수가 보다 주가가 높았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매도하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맘스터치 공개매수는 공모주 청약과 비슷한데, 다른 점은 직접 공개매수사무취급자(NH투자증권)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맘스터치 공개매수사무취급자는 NH투자증권으로, NH투자증권 계좌가 없다면 만들어야 하고, 타 증권사를 이용한다면 타사 대체출고를 통해 NH투자증권 계좌로 맘스터치 주식을 이전해야 합니다.

     

    이후 NH투자증권을 방문하여 실명확인서류를 지참하고 직접 (또는 한국에 거주하지 않는 주주들의 경우 그들의 대행인을 통하여) (영업점을 내방하여) 기간 내에 공개매수 청약을 신청해야 합니다.

    상장 규정상 대주주가 상장 주식의 95% 이상을 확보하게 되면 상장폐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끝까지 팔지 않고 버틴다면 상장폐지를 당할 수 있어, 공개매수를 신청하거나 시장에서 공개매수가 아래로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맘스터치가 상장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 우선이고, 구체적인 실적 등이 공개되면 이를 근거로 현재 가맹점주들과의 갈등이 심화된 것이 이유로 꼽힙니다.

     

    지난해 초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일방적인 원재료 가격 인상 등에 반발해 가맹점주협의회를 만들었는데, 회사측이 이를 주도한 상도역점장에게 가맹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원부자재 공급 등을 중단하면서 법정 다툼으로 번졌습니다.

    이에 맘스터치는 가맹사업거래 공정화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 조사를 받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맘스터치 측은 상장 폐지 이유에 대해 “공개 매수자(한국에프앤비홀딩스)는 회사의 상장 폐지를 통해 대상 회사(맘스터치) 경영 활동의 유연성과 의사 결정의 신속성을 확보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키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상장사이기 때문에 가맹점주와의 갈등이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고, 주가에 반영되어 기존 주주들이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주 제고 차원에서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하인크코리아 상장 디즈니와 연관성이?

     

    하인크코리아 상장 디즈니와 연관성이?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소니 전기차 관련주 모다이노칩 테마 끝?

     

    소니 전기차 관련주 모다이노칩 테마 끝?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청약 방법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청약 방법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2월 4일 코스닥 시장에 소부장 특례상장으로 신규 상장하는 인버터&컨버터 업체인 이지트로닉스(37733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