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방산주 ↑)

by 주소남 2022. 1. 21.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는 1월 2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상승세를 뒤로하고 다시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매매현황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방산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빅텍이나 스페코, 퍼스텍과 같은 방산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방산주가 움직이는 이유는 현지시간 20일 UN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미국이 대북 제재를 확대하려고 했으나, 중국의 저지로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는 미국 측 제안의 채택을 연기시켰으며, 러시아도 보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로 인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방산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요즘 북핵문제로 인해 트럼프와 김정은의 신경전이 날카롭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을 향해 '완전 파괴', '불량 정권' 등 강경 발

    kakao777.tistory.com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고, 미국 증시도 장 초반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였지만 장막판 무너지면서 변동성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9%, 나스닥지수는 -1.30%, S&P500지수는 -1.10%,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3.25% 하락 마감했습니다.

    반면 유럽증시는 항공, 여행주 주도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다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일본, 호주 증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장 초반 전저점을 지지하는 듯했던 코스피지수는 장중 지난 11월 30일 저점인 2822.73 포인트를 하회하며 장중 전저점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오전 11시 50분 기준, 전일 대비 -1.16% 하락한 2829.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0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8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장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은행과 보험, 금융, 의료정밀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전자와 건설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섬유의복과 제조, 운수장비, 철강금속,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어제 강한 반등세를 보였던 코스닥지수도 다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 일시적으로 약보합권까지 올라오기도 했던 코스닥지수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15% 하락한 947.7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8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90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 역시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출판매체와 컴퓨터서비스, 섬유의류, 건설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업종지수가 -3%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IT H/W, 종이목재, 비금속, IT부품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오늘 시장에서는 오토앤(353590)과 대신정보통신(02018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토앤은 신규상장 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대신정보통신은 유승민 테마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방산주, 유승민 관련주, 디지털화폐 관련주 등

     

    오늘 시장에서는 방산주와 정치테마주(유승민 관련주), 디지털 화폐 관련주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는 미국 측 제안의 채택을 연기시켰으며, 러시아도 보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로 인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퍼스텍, 빅텍, 스페코 등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요즘 북핵문제로 인해 트럼프와 김정은의 신경전이 날카롭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을 향해 '완전 파괴', '불량 정권' 등 강경 발

    kakao777.tistory.com

    정치테마주도 일부 움직이고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원팀'을 만들기 위해 과거의 경쟁자들에게 손을 내밀고있는 가운데, MZ세대(2030세대)의 지지를 받고 있는 홍준표 의원과 중도·보수 성향의 유승민 전 의원을 캠프 요직에 앉혀 지지층을 확장시키겠다는 전략이 대두되면서 유승민 관련주인 삼일기업공사, 대신정보통신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 총정리 <유승민관련주 편>

     

    정치 테마주 총정리 <유승민관련주 편>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랜만에 정치테마주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일전에 안철수 관련주를 포스팅 한 이후 정치테마주 정리는 오랜만인 것 같

    kakao777.tistory.com

     

    또한 전략공천으로 홍정욱 전 의원이 거론되면서 홍정욱 관련주 일부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홍정욱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부인 이혼은 루머!)

     

    홍정욱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부인 이혼은 루머!)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19.09.30 업데이트 완료- 관련글 - 홍정욱 관련주, 딸 마약 밀반입 혐의로 시간외 움직임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조국

    kakao777.tistory.com

     

    마지막으로 디지털화폐 관련주도 일부 움직이고 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美 Fed가 디지털 달러 관련 첫 번째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디지털 달러가 현재 금융체계를 매개로 거래될 경우 미국에 "가장 적합한(best suit)" 통화가 될 수 있다면서도 "(이번 보고서 발표는) 특정 결과를 진전시키기 위한 의도가 아니며 (연준은) 궁극적으로 디지털 달러 발행 수요에 대한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takes no position)"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한네트, 로지시스, 케이씨티 등 일부 디지털화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털화폐 관련주 총정리

     

    디지털화폐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네이버가 디지털화폐 시장에 뛰어든다는 소식과 함께 디지털화폐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디지털화폐 관

    kakao777.tistory.com


    오늘 장 초반 증시가 반등하는 듯 했지만 이내 다시 미끄러지면서 약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지수는 장중 전저점을 깨고 내려오면서 불안정한 위치까지 내려와있고, 전체적으로 완연한 하락장이기 때문에 증시 반등 모멘텀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이럴 때,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추세로 인해 증시가 탄력을 받는다면 좋겠지만 주말간 오미크론이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것으로 보이고, 확진자도 다시 늘어나는 추세여서 증시 반등 여건이 마땅치 않은 것 같습니다.

     

    이번주도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힘든 장이지만 스스로 대응법에 따라 적절한 대응 하시길 바라면서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키오스크(KIOSK)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무인민원발급기도 키오스크!)

     

    키오스크(KIOSK)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무인민원발급기도 키오스크!)

    여러분 동대문 DDP 플라자에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아십니까? 키오스크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키오스크(KIOSK)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

    kakao777.tistory.com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와 정리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와 정리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맘스터치(220630)가 자진 상장폐지를 위해 자사주 취득 및 공개매수를 결정했습니다.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와 현재 상황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

    kakao777.tistory.com

    하인크코리아 상장 디즈니와 연관성이?

     

    하인크코리아 상장 디즈니와 연관성이?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