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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4일은 코스닥 시장에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업체인 스코넥엔터테인먼트(27604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276040)는 어떤 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VR게임 사업과 확장현실(XR) 교육, 훈련 사업 등을 하는 업체로 2015년 'VR 멀미 경감 기술'을 적용해 세계 최초 VR 1인칭 슈팅 게임 '모탈블리츠'를 출시한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올해와 내년 모탈블리츠 세계관에 기반한 신규 게임 3가지를 선보일 예정인데, 이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기업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관련주는 있을까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상장 후 VR 관련주나 XR 관련주, 크게는 메타버스 관련주까지 테마군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실적(재무제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까지 약 36억원의 매출이 발생했지만 약 26억원의 영업손실과 2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실적이 적자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상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평가특례 상장 제도 덕분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와 공모가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이번 공모로 총 2,226,300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가는 13,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수요예측 결과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월 13일부터 14일까지 1,716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724.66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716곳 중 무려 1,606곳이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9,000 ~ 12,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제시했고, 64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 분위기는 뜨거웠습니다.
결국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한 13,0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1월 20일부터 21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 청약 경쟁률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이번 상장 공모주 2,226,300주 가운데, 3.5%인 77,920주를 우리사주조합에, 71.5%인 1,591,805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556,575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월 20일부터 21일까지 신영증권을 통해 진행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1,751.25대1(비례 3,503대1)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증거금은 총 6조 3358억원 정도 모였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에서 모두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에서 전체 공모주 1,591,805주 가운데, 40.05%인 637,545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입니다.
같은 날 상장하는 이지트로닉스에 비해 미확약 물량 비중은 적은 편이고, 전체 공모주로 보았을 때도 많은 물량은 아닙니다.
다만 상장 후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어느 정도 나올 우려는 있어,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일 관련 물량을 잘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가상 전시, VR 체험존 등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 컨퍼런스, 수업진행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등의 'XR 교육훈련사업'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44.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사고 대응 훈련, 국방/소방/경찰훈련 등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형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을 당사의 대공간 기반 표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메터버스 XR 미래사업' 매출 비중이 36.07%에 달합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는 황대실 대표이사 외 4인으로 이번 공모 후 34.9%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한국투자-엠포드제1호신기술사업투자조합, 엠포드-스코넥개인투자조합제1호, 한국산업은행이 각각 11.82%, 8.90%, 6.63%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13,00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시초가는 11,700 ~ 26,0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일 최대 주가는 33,8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이번 상장 공모자금을 VR게임과 XR 교육훈련시스템,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등 연구개발 자금과 마케팅 자금,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메타버스, VR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는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에, 상장일 전체적인 시장만 나쁘지 않다면 상장일 공모가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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