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중공업 주가 예상 어디까지?

by 주소남 2022. 4.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계속된 우상향 추세를 보이는 현대중공업(329180) 주가를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어떤 기업이고, 이번 주가 상승 배경과 앞으로 주가 전망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329180)은 어떤 기업?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선박 건조회사로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결정하면서 기존 현대중공업을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7월 말까지 조선해양부문에서 총 59척을 수주했고, 최근 디지털 선박 기술 고도화를 통한 자율운항 시장 진출 가속화, 그린수소 생산 등에 따른 해상 수소 인프라 시장 선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중공업 회사입니다.

     

    현대중공업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현대중공업 관련주는 현대중공업 최대주주인 한국조선해양을 들 수 있고, 조선 업계 1위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중공업, 조선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현대중공업은 자체적으로 조선 관련주나 중공업 관련주, 수소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고, 현대 그룹에 속해있기 때문에 그룹 차원의 주가 움직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우상향 이유

    현대중공업 주가는 올해 초 96,000원으로 출발하여 현재 153,500원까지 파동을 그리며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 달간은 큰 조정 없이 지속적인 우상향 추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조선주의 전체적인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라이베리아, 중동 선사와 7천900TEU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6척과 자동차운반선(PCTC)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는데, 수주 금액은 약 1조3천억원에 달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5천263억원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수주해 올해 연간 수주 목표(89억달러)의 절반 이상(51.8%)을 이미 달성하는 등 조선주들의 실적 반등세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현대중공업 역시 양호한 실적과 함께 MSCI 신규 편입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예상, 일봉 차트)

    현대중공업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추세선의 기울기를 지속적으로 높이면서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중순 이후로는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주가 상승 속도가 강해졌는데, 아래로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올라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강한 추세선 이탈시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RSI 보조지표 상으로도 현재는 과매수 구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추가 상승은 기대되지만 하락시 하락 폭도 클 우려가 있어, 비중을 크게 가져간다면 손절라인은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가장 강한 추세선은 142,0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기울기가 워낙 강하다보니 하루하루 지날 때 바다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과 같은 좋은 상승이 나오지 못할 경우, 이탈할 수 밖에 없는 추세선이기 때문에,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예상, 주봉 차트)

    현대중공업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해 연말 89,700원을 저점으로 하여 현재까지 저점 대비 71.13% 가량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봉차트상으로도 아래로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올라온 것이 아닌, 최근 조선주 상승과 함께 주가가 강하게 튀어 올라 아래로 지지라인은 약한 편입니다.

    또한 주봉차트상으로도 RSI 지표 상 과매수 구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142,000원 부근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였다가 12만원 부근 위에서 반등시 재진입해 평단가를 낮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중장기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올해 실적 개선으로 인해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 기대되고, MSCI 조기편입 등에 대한 기대감도 주가가 빠지면 재조명 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조선업황 개선으로 인해 중장기 전망은 밝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현대중공업 상장, 공모가 넘길까

     

    현대중공업 상장, 공모가 넘길까

    9월 17일은 코스피 시장에 선박 및 보트 건조 업체인 현대중공업(32918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