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시간에는 5월 16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신재생에너지 업체 대명에너지(38926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명에너지는 5월 3일부터 5월 4일까지 이틀간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명에너지(389260)는 어떤 기업?
대명에너지는 풍력과 태양광을 기반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그린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개발부터 설계, 조달, 시공, 운영관리, 전력, REC 판매까지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명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고, 이번 IPO로 조달한 자금도 신규 발전자원 개발과 O&M 운영자금, 사업 확장 운영자금, 발전소 지분 취득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관련주는 있을까
대명에너지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삼천리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지분 중 아모네이제3호가 약 160만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아모네이제3호는 삼천리의 자회사인 삼천리자산운용이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다만 지분구조로 얽혀 삼천리가 대명에너지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대명에너지는 향후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풍력발전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실적(재무제표)
대명에너지 실적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474억원의 매출과 485억원의 영업이익, 35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이는 2020년 실적에 비해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늘어난 수치입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와 공모가
대명에너지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250만주를 공모하는데, 이 중 80%인 200만주를 신주모집으로, 20%인 50만주를 구주매출로 공모합니다.
대명에너지 공모가는 15,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대명에너지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명에너지 수요예측 결과
대명에너지는 지난 4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890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54.74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890곳의 기관투자자 중 공모가 밴드(15,000 ~ 18,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 낸 곳은 34곳,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낸 곳은 164곳에 불과했습니다.
반면에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낸 기관투자자는 517곳에 달했고, 공모가 밴드 미만으로 공모가를 제시한 기관투자자도 110곳에 달해 사실상 대명에너지는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이에 대명에너지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하단인 15,0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5월 3일부터 4일까지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 수량
대명에너지 기관투자자가 신청한 물량 중 약 1.18% 정도만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했고, 거의 99% 가까운 물량이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으로 신청했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
대명에너지는 이번 상장 대표 주관회사로 한국투자증권을 선정했고, 공동주관회사로 삼성증권이 참여합니다.
즉,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 두 곳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일정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일정을 체크해보면 5월 3일부터 4일까지 일반투자자,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5월 9일 배정 및 환불, 납입이 이루어지고, 5월 16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대명에너지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대명에너지는 신주 모집으로 공모하는 200만주 중 50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합니다.
50만주 중 35만주는 대명에너지 상장 대표 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이 모집하고, 15만주는 공동주관회사인 삼성증권이 모집합니다.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양측 동일하다는 전제 하에, 모집 수량이 많은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것이 비례 배정 물량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방법 - 한국투자증권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은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5월 3일부터 4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 초일 전일 현재 당사 청약가능계좌(위탁계좌, 증권저축계좌) 또는 BanKIS Direct 위탁계좌 보유고객 혹은 청약일 현재 제휴은행 개설 BanKIS 위탁계좌 또는 온라인개설 위탁계좌, 스마트폰 개설 위탁계좌 보유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HTS, ARS, WTS, 한국투자 스마트폰 App을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대명에너지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청약' -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종목조회/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방법 - 삼성증권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은 공동주관회사인 삼성증권권을 통해서도 5월 3일부터 4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전용 청약 자격을 살펴보면 청약초일 전일까지 청약 가능한 주식계좌 개설 고객이거나 비대면 계좌, 근거계좌를 통한 온라인 추가계좌, 은행연계 계좌 등은 당일 계좌를 개설해도 공모주 청약이 가능합니다.
mPOP, O2, POP HTS/DTS, 홈페이지, ARS를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삼성증권 HTS를 통해 대명에너지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이전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대명에너지 공모가는 15,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20주,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즉, 15만원 + 청약 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 계좌에 있다면 대명에너지 공모주 균등 배정을 위한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명에너지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