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우주항공 관련주 ↑)

by 주소남 2022. 5.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우주항공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수는 상승하는 반면, 하락하는 종목이 많아 체감 장이 좋지 않은 날 입니다.

     

    오늘의 매매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양시장 외국인투자자는 모두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모두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개인투자자들이 강한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가장 부각되는 테마는 우주항공 관련주입니다. 한미정상회담이 전일 사흘간 일정을 끝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동맹을 '우주 동맹'으로 확장했습니다.

    양국은 공동 성명을 통해 미국 주도 유인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을 늘려나가기로 했으며, 이 프로그램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2025년까지 달에 우주비행사 2명을 착륙시키는 계획입니다.

     

    이에 파이버프로를 비롯하여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세원이앤씨, 한양디지텍 등의 우주항공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뉴욕증시는 경기 침체 우려 속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테슬라가 6% 하락하며 600달러대로 추락했고, 중장비 제조업체 디어는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로 인해 14.08% 급락하기도 하는 등 시장이 혼란스러웠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03%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01%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30% 하락했고,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0.27%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중국 금리 인하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이날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인하했는데, 중국에서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5년 만기 LPR은 4.60%에서 4.45%로 낮아졌습니다.

     

    이를 호재로 인식한 유럽 증시는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덴마크, 라트비아 등 주요 증시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일본과 호주, 말레이시아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홍콩과 중국, 베트남 증시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는 코스피 지수는 장 초반 갭상승 출발했지만 위의 매물 부담을 소화하지 못해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5분 기준, 전일 대비 +0.15% 상승한 2643.2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45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49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의약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창고, 증권, 은행, 전기전자, 운수장비, 제조, 금융, 서비스, 의료정밀, 보험, 철강금속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F&F와 한섬, 한세실업, LF 등의 하락으로 인해 섬유의복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비금속광물과 전기가스, 건설, 통신, 종이목재, 음식료, 화학, 유통, 기계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현재는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32% 상승한 882.73 포인트를 기록 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15종목, 보합 110종목, 하락 749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디지털 업종지수와 통신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제약과 의료정밀, IT S/W & SVC, 신성장기업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오락과 건설, 비금속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우주항공 관련주, 로봇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움직이는 테마는 우주항공 관련주와 로봇 관련주 등입니다.

    한미정상회담이 전일 사흘간 일정을 끝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동맹을 '우주 동맹'으로 확장하면서 우주항공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부각되는 우주항공 관련주는 파이버프로와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세원이엔씨, 한양디지텍 등입니다.

    고체연료 관련주 총정리(Feat. 우주그린뉴딜)

     

    고체연료 관련주 총정리(Feat. 우주그린뉴딜)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체연료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오늘, "2020년 7월 28일 오늘부터 우주 발사체에 대한 고체연

    kakao777.tistory.com

     

    로봇 관련주도 가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22일 공동 언론발표회를 갖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미국에 50억 달러(약 6조3,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네온테크, 파이버프로, 에스피시스템스, 인포뱅크 등 로봇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가 다시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

    kakao777.tistory.com


    오늘 전반적으로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지는 않은 하루 입니다.

     

    또한 장 초반 대비 지수가 밀리면서 오후장에는 지수 하락 전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개인이 대응하기 어려운 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5월 4주 주간 증시일정(미국 FOMC 의사록 공개 등)

     

    5월 4주 주간 증시일정(미국 FOMC 의사록 공개 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미국 FOMC 의사록 공개 등이 포함된 5월 4주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 4주에는 미국 FOMC 의사록 공개를 포함하여 미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