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YTN(040300) 주가 간단 차트분석[뉴스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많은 분들이 아시는 기업인 뉴스 관련주 YTN(040300) 입니다.

     

    YTN은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하는 기업으로 방송법상 방송채널사용사업을 하면서 종합뉴스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YTN채널, 과학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사이언스TV채널, 그리고 날씨와 그 밖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YTN Weather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큰 사건이나 사고가 터지면 많은 사람들이 YTN 뉴스 속보를 보는 만큼 실시간 뉴스 채널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YTN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우하향 추세로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다가 1월 16일 장중 강한 하락이 나온 뒤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왔고 이후 상승 추세 흐름이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어제 장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종가기준으로 5일선을 지켜주며 좋은 흐름을 보였고,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입니다.

     

     

     

     

     

    단기적으로는 233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아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보면 좋겠고, 반대로 하락시에는 추세선인 215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여력까지 있다면 매물대 하단인 208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추가진입할 여력이 없다면, 지난 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215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뉴스 관련주

    YTN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역배열 하락 추세가 길게 이어져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9월 강한 상승이 한 번 나온 뒤, 이후 하락추세가 강해지면서 연말까지 지지부진한 모습이 이어져오다가 2000 초반 부근을 저점으로 잡고 서서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현재 5주선이 20주선과 만나려는 골든크로스 직전 종목으로, 추가 상승한다면 주봉차트상 골든크로스가 일어나면서 기술적으로는 강한 상승이 기대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물론 상승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9월 생성된 매물대 저항인 2270 부근 위부터 강하게 남아있는 저항을 소화시킬 만한 어느 정도의 거래량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즉, 상승시 2270 부근부터 매물 저항을 소화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면 홀딩해도 괜찮지만 이 부근에서 저항을 맞고 다시 내려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그럴 때는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지난 1월 아랫꼬리를 남기고 올라오는 양봉 이후 최근까지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무너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며, 반등이 크게 나온다면 중장기 목표가를 2950 부근까지 보아도 좋습니다.

     

    반대로 이렇게 저점을 확인하고 올라오는 종목들은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실망 매물까지 더해져 더 큰 하락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전저점이나,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하는 것이 좋은데 YTN의 매물대 하단은 2030 부근이며 전저점까지 보려면 1915 부근입니다.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매물대 하단인 203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면 추가 진입 여력을 만들어 놓으면서 요즘 말그대로 존버를 해도 괜찮겠지만 YTN은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2014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고, 2015년도 적자를 기록했으며 2016년 소폭 흑자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지난해도 3분기까지 약 -52억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한해도 적자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실적 성장성도 체크해서 대응해야하는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