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셀트리온 주가 장기 하락추세 벗어나나

by 주소남 2022. 7. 7.

목차

    셀트리온(068270) 주가가 장기 하락추세를 벗어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바이오 기업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업으로도 유명한 셀트리온은 지난 한 해 계속된 주가 하락과 올해 초 분식회계 이슈 등으로 인해 이슈가 있었습니다.

     

    셀트리온은 어떤 기업이고, 장기 하락 추세를 벗어났는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은 어떤 기업?

     

    셀트리온은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입니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고,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를 개발한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공급 확대

     

    셀트리온은 지난달 27일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CT-P16’(성분명 베바시주맙)에 대한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습니다.

    CT-P16은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전이성 유방암, 난소암 등에 쓰는 제넨테크 ‘아바스틴’의 바이오시밀러입니다.

    이후 28일에는 판매·유통 자회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 비소세포폐암·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등 약 1756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는데, 바이오시밀러 공급 확대로 인해 최근 주가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코로나19 흡입형 치료제의 유럽 임상 중단 소식도 있었는데, 주가에 큰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전망(일봉 차트)

    위의 차트는 셀트리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을 타고 장기 하락추세를 보이던 셀트리온 주가는 지난 5월 중순을 기준으로 파동을 그리면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추세선의 기울기를 높여가며 최근 상승 추세가 강해졌는데, 단기 저항은 약하지만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는 구간입니다.

    '단기 저항<장기저항'일 때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움직임을 체크하되, 거래량이 충분히 실리면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할 경우에는 장중 상승하더라도 윗꼬리를 남기고 내려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해야 합니다.

    단기 상승 추세가 워낙 좋기 때문에, 추가 상승은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최근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어느 구간에서 이탈하는지 여부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내일이나 다음주 초 이탈한다면 아래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하락 조정이 크게 나오지 않을 수는 있지만, 조금 더 상승해 20만원대에서 추세선을 이탈해 단기 조정을 맞는다면 조정 폭이 크게 나올 우려는 있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전망(주봉 차트)

    셀트리온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 한 해 셀트리온 장기 주주들의 심정이 어떠했을지, 짐작이 갑니다.

     

    큰 상승 없이 계속해서 하락 파동으로 내려오던 주가는 고점 대비 -60% 정도 하락했었고, 이후 최근 다행히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21만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습니다.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올라오고 있고, 이번 상승 파동에서 21만원을 돌파하지 못할 경우, 재차 16만원대까지 조정 파동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상승시 21만원 부근을 뚫고 강한 상승이 나온다면 1차 목표주가는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24만원 부근입니다.

     

    이번 상승 추세에서 21만원을 돌파해 이를 바로 도달할지, 중장기 저항을 한 번에 소화하지 못하고 여러번 나누어 소화 후 시일을 두고 올라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위치는 어느 정도 매력있는 구간이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현재 부근에서 셀트리온을 중장기 관점으로 보고 진입한다면 적어도 15만원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해야하고, 저점인 139,000원 부근을 이탈한다면 우선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 전략을 세워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셀트리온 분식회계 악재 걷어낼까

     

    셀트리온 분식회계 악재 걷어낼까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krx bbig k-뉴딜지수 종목 정리

     

    krx bbig k-뉴딜지수 종목 정리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krx bbig k-뉴딜지수 정기변경이 지난 3월 11일 있었습니다. LG화학 등이 krx bbig k-뉴딜지수 종목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