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 언제까지 하락할까

by 주소남 2022. 9.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삼성전자(005930) 외국인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삼성전자 주가 역시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외국인 지분율 감소 추이를 체크해보고, 삼성전자 최근 이슈와 주가 전망까지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어떤 기업?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을 총괄하고 있고, 하만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세트 사업에는 TV와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고,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과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 감소 이유

    삼성전자 외국인 매매현황을 체크해보면 최근 6거래일 연속 외국인투자자가 순매도 지속중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은 49.52% 정도로 올해초 약 52.2%에 비해 2.68% 감소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현재까지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내다 판 종목은 삼성전자로 지난 7일까지 9조 원 넘게 순매도했습니다.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이유는 긴축 우려와 함께 원달러 환율이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외국인 자금 이탈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원달러 환율이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로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원화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외국인투자자들은 기존에 1달러로 살 수 있던 한국 주식 1주를 1.2달러를 주고 사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가 떨어져 외국인투자자들이 이탈할 수 밖에 없고, 외국인 지분율이 높았던 삼성전자 주식의 외국인 지분율이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삼성전자 주가도 하락할 가능성이 컸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일봉 차트)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에 최근 주가가 하락하면서 올해 최저점을 기록하며 52주 신저가를 갱신했습니다.

     

    지난 7월초 저점을 지지해주는가 싶었는데, 지난주 목요일 종가기준으로 이를 이탈하면서 현재는 불안심리가 커진 상황입니다.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약하지만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고, 우리나라 추석 연휴 동안 해외 증시 흐름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전저점을 이탈했더라도 반등에 대한 기회는 남아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이 유지된다면 삼성전자 주가는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도 여전히 공존하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주봉 차트)

    삼성전자 주식 주봉차트상 54,000원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만일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는 채로 전저점을 이탈했다면 추가하락이 나올 경우 삼성전자 주가 하락 속도가 빨라질 수 있었는데, 다행히 지지라인이 아직까지는 버티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전저점을 이탈한 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고,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질 경우(환율이 더 올라갈 경우와 비례해서 생각) 매물대 하단을 이탈함과 동시에 재차 5만원 초반대 내지는 그 이하까지도 삼성전자 주가 하락이 나올 경우의 수는 생각해야 합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성전자 주가 이 곳이 바닥!?

     

    삼성전자 주가 이 곳이 바닥!?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증시가 불안해지면서 대한민국 대표 주식인 삼성전자(005930) 주가가 바닥이 어딘지 모르고 추락하고 있습니다. 일전에 삼성전자 최대실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삼성전자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반갑습니다 꼬맹이 재테크 입니다. pf.kakao.com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 최대실적에도 주가 하락 이유는?

     

    삼성전자 최대실적에도 주가 하락 이유는?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005930) 주가가 1분기 최대 실적을 발표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어떤 기업이고, 1분기 최대 실적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