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증시 폭락 이유와 전망은?

by 주소남 2022. 9.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 증시가 각각 전일 대비 -3.02%, -5.07% 폭락했습니다.

    제가 매일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포스팅을 작성할 때, 마지막 부분에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계속해서 언급했는데, 이번 증시 폭락 이유와 앞으로 증시 전망까지 차트를 보고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니켈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말을 앞둔 미국 뉴욕 증시는 대부분 -1% 이상 하락 마감

    kakao777.tistory.com

    증시 폭락

    오늘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02% 폭락한 2220.94 포인트로 하루를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하루 3% 이상 변동성을 보이는 것은 흔치 않은데, 지난 8월 중순 추세선 이탈 이후 천천히 하락하다가 최근 가속페달을 밟고 강하게 폭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코스닥지수는 오늘 무려 전일 대비 -5.07% 폭락한 692.37 포인트로 하루를 마감했는데, 연중 최저점을 기록함은 물론, 2020년 5월 700선을 돌파한 이후 2년 4개월만에 다시 700포인트 밑으로 코스닥지수가 내려왔습니다.

     

    증시 폭락 이유

    우선 전체적으로 세계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합니다. 전세계적인 인플레 위협과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등의 고강도 금리 인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고착화 등 증시 폭락 이유는 많습니다.

    그 중, 개인적으로는 증시 거품이 빠지고 있다는 생각을 지난해 말부터 했습니다.

     

    2020년초 2,200포인트 대였던 코스피지수와 600포인트대 후반의 코스닥지수는 전세계가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 우려로 인해 급락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급락은 오래가지 않았고, 회복 기대감으로 인해 증시는 2021년 여름까지 무난한 상승을 지속합니다.

     

    사실,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수혜를 받는 업종군이 있긴 했지만, 전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증시는 팬데믹 이후의 기대감으로 인해 오히려 코로나19 이전보다 증시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경제는 어려워졌는데, 세계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연일 갈아치웠고, 이는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과도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증시 상승 추세가 꺾인 상황에서는 거품이 빠지고 있고, 표면적인 이유로는 위에서 언급한 전세계적인 인플레 위협과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등의 고강도 금리 인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고착화 등을 증시 폭락 이유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원달러 환율이 강세를 보이면 외국인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고서라도 국내 증시를 매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환차손 때문에)

     

    유럽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글로벌 달러화 초강세로 인해 국내 증시는 세계 증시 하락보다 하락이 더 크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달러 환율에 대한 통화스와프가 조금 더 빨리 이루어졌어야 하고, 공매도 금지도 조금 더 빠른 시일내에 이루어졌다면 이렇게 큰 폭의 증시 하락은 피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지금은 통화스와프와 공매도 금지 등이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통화스와프는 많이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신용 반대매매 물량도 남아 있는 불안 요소 중 하나입니다.

     

    증시 전망(코스피)

    코스피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7월부터 이어져오던 상승추세선을 8월 중순 이탈했고, 이후 계속된 하락으로 이동평균선도 모두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주 월요일, 2차 추세선까지 무너트리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었고, 원달러 환율의 상승 및 해외 증시 하락, 세계 경제 불안요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수가 무너졌습니다.

     

    기술적으로는 현재 지수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은 약하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하락도 열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증시 저점은 섣부르게 판단할 수 없는 자리입니다.

    코스피지수 주봉차트상 역시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지난주 추세선을 이탈함에 따라 이번주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인데, 우선 월요일 강한 폭락이 있었습니다.

     

    그나마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어느 정도 남아있는데, 투자자들의 매도심리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이 지지라인을 지지해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생각하기 싫지만 이 매물대를 지지하지 못했을 경우, 코스피지수는 2,000포인트 아래로 강하게 빠지는 상황도 충분히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075포인트를 이탈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기간 추가 하락이 나오더라도, 이를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하락이 나온다면 증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이를 이탈한다면 기대감이 무너지는 자리이기 때문에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증시 전망(코스닥)

    코스닥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역시 지난 8월 중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특히 지난주 금요일과 이번주 월요일 강한 장대 음봉으로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으로 보였던 743포인트를 지난주 깨고 내려온 시점부터 코스닥지수의 600포인트선 하락은 어느 정도 예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일봉차트상으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코스닥지수 주봉차트상으로 지지라인이 약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800~1,000포인트 였을 때 진입해 현재는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떠안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주봉차트상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고, 역시 장기적으로 이탈하지 않아야 할 구간은 583포인트 구간입니다.

     

    지난주 추세선을 이탈했고,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입니다. 당장 내일 증시 반등이 나올 가능성은 있지만(기술적반등) 큰 흐름에서 증시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하락시 위험 구간을 이탈하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증시 전망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마무리 되면서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문제들이 단계적으로 해소되면서 증시가 반등하는 것인데, 전쟁 상황도 좋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주식 쉽지 않습니다. 이런 증시 폭락장에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어야, 증시 상승장에서도 주식을 즐기며 할 수 있습니다. 힘든 장이지만 모두 힘내시고, 종종 증시 전망 등 분석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니켈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말을 앞둔 미국 뉴욕 증시는 대부분 -1% 이상 하락 마감

    kakao777.tistory.com

    대우조선해양 매각, 주가 상승 지속?

     

    대우조선해양 매각, 주가 상승 지속?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증시가 큰 폭으로 폭락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042660) 주가는 매각 기대감에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어

    kakao777.tistory.com